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언론노조 최성혁 MBC 지부장, 신호 YTN 전 지부장, 조정훈 TBS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간담회장에 '언론자유의 주적은 윤석열정권입니다' 문구를 내걸었다.
▲ "언론자유의 주적은 윤석열정권" 내건 민주당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언론노조 최성혁 MBC 지부장, 신호 YTN 전 지부장, 조정훈 TBS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간담회장에 '언론자유의 주적은 윤석열정권입니다' 문구를 내걸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1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위원장 고민정) 주최로 열린 긴급좌담회에 참석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여담입니다만"이라며 입을 뗐다.

"사실 오늘 간담회 참석 전에 뒤에 걸개를 보고 '좀 표현이 너무 나간 것 아니냐' 이런 생각도 살짝 했다. 그런데 오늘 아침까지 벌어지는 윤석열 정부 행태를 두고보니, 더이상 그런 말을 할 수 없을 지경인 것 같다."

그가 '좀 표현이 너무 나간 것 아니냐' 싶었다는 표현은 "언론 자유의 주적은 윤석열 정권입니다"라는 문구였다. 윤 위원장은 "대통령 욕설파문부터 시작해서 여러 언론 관련 현안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고 그때마다 진보/보수 가리지 않고 대한민국 거의 모든 언론들이 대통령의 언론관을 지적하고, 헌법의 기본가치인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권력이 될 것을 끊임없이 주문해왔다"며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정반대로 계속 응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자가 질문하니까 가림막을 세워버렸고, 그 질문이 껄끄러우니까 기자단의 징계를 요구하는, 듣도 보도 못한 일이 재현되고 있다. 조선시대 임금들도 언론의 역할을 하는 사간헌의 독립성을 보장했다. 지난 주에 삼성을 거론하면서 여당 비대위원 한 명이 광고 탄압 문제를 거론했을 때, 저희는 1974년 동아일보 백지 광고 사태 시절을 떠올렸다. 하루 아침에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가 40여년 전으로 후퇴하는구나 여겼더니 그게 아니었다. 조선시대보다 더 한 것 같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역시 "다시 언론의 자유를 외쳐야 하는 서글픈 시대가 돌아왔다"며 "진보와 보수의 문제도 아니고, 상식과 비상식도 아니고, 저는 몰상식·몰염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기정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과 언쟁을 벌였다가 '슬리퍼' 트집까지 잡혔던 MBC 기자와 통화했다며 "손가락은 달을 가리키는데 국민의힘 사람들은 삼선 슬리퍼만 쳐다보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에 분노할 힘마저 잃는다"고 토로했다.

"달을 가리키는데 국힘은 삼선 슬리퍼만 쳐다봐"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언론노조 최성혁 MBC 지부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언론노조 최성혁 MBC 지부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 회장은 또 "대통령실은 기자들 사이에서 분란을 조장하고 있다"며 "'도어스테핑(출근길 약식기자회견)' 중단 책임을 MBC에 넘겨서 다른 기자들의 분노를 촉발시키려는 모양인데, 기자들은 도어스테핑 중단과 가림막 설치에 대한 항의를 분명하게 하는 성명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이 MBC를 타깃으로 삼는 이유는 자명하다. 사장 교체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결국 정부가 '언론 장악'을 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성혁 언론노조 MBC본부장도 윤 대통령을 향해 "본인 스스로 공적인 자리에서 말한 욕설·비속어를 있는 그대로 보도한 죄 아닌 죄를 물어서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배제한 것도 모자라서 가짜뉴스 명명하고, MBC에 폭압적인 언론 탄압을 행사하는 건 언론의 자유 보장이라는 민주적 기본질서를 파괴하는 행위이자 헌법파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권은 영원하지 않고, 역사의 평가는 윤석열 정부도 피해갈 수 없다"며 "적반하장식 언론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영화 위기에 내몰린 YTN, 2024년부터 서울시 예산 지원 중단으로 존폐 기로에선 TBS 노조 관계자들도 한 목소리로 현 정부의 언론정책을 비판했다. 신호 전 YTN지부장은 "사회적 논의 없는 상업적 뉴스 채널의 탄생은 국민적 재앙"이라며 "정부는 왜 공공성에 대한 고려를 외면하는가. 정부가 언론이 자기 편을 들어 주길 기대하며 지배구조를 바꾸고 주인을 바꾼 것이 80년대 군부정권의 언론 통폐합"이라고 말했다.

조정훈 TBS 지부장은 지난 15일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단독 처리한 '서울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 조례안'을 두고 "지역공영방송사가 정치권력에 의해 무자비하게 무너진 TBS 사태"라고 명명했다. 그는 "가장 큰 문제는 정치권력이 언론을 굴복시키는 나쁜 선례를 만들었다는 것"이라며 "정말 어떤 것이 TBS의 정상화인지, 그리고 비정상인지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태그:#윤석열, #언론 탄압, #MBC, #YTN, #TBS
댓글5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