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대책본부 전체회의에서 남인순 대책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주민 참사수습단장.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대책본부 전체회의에서 남인순 대책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주민 참사수습단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위한 시민 추모 공간을 만들고, 심리 지원과 트라우마 치료 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국정조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것과 더불어, 참사 피해자들의 회복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강조한 것이다.

민주당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태원참사대책본부(대책본부) 전체회의를 열고 이태원 참사 수습과 진상규명 등에 대한 추후 당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대책본부 본부장을 맡은 남인순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특히 유가족·생존자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에 유족과 간담회를 가졌다. 참사 현장에서 남편을 잃은 분도 참석했는데, 생존자였기 때문에 굉장히 큰 고통을 갖고 계셨다"라며 "그리고 얼마 전 노원구에서도 친구 두 명이 사망하는 걸 봤던 목격자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일들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남 의원은 "그래서 유가족, 목격자, 생존자에 대한 심리 지원 부분을 제대로 해야 한다"라며 "유가족들이 원하는 것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여건 마련과 안전하게 만날 수 있는 권리, 그리고 정부의 지원 대책 결정에 참여할 권리였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립정신건강센터 내에 국가 트라우마 센터가 있긴 한데 굉장히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현재 트라우마 총괄과와 트라우마 대응과 11명을 증원해달라고 요구했는데, 이것에 대해서도 정부가 반영을 해야 된다"라고 지적했다.

"시민 추모 공간이 생길 수 있도록 민주당이 협력"

이날 한 시간여의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 앞에 선 대책본부 소속 의원들은 국민추모, 참사수습 등과 관련한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대책본부 사고수습단 소속 신현영 의원은 "현재 유가족 간담회를 하면서 건강 상태 살펴드리고 있는데 우울, 불안, 불면, 식욕부진, 전신무기력감 등 여러 신체·이상 증상 등을 호소하고 있다"라며 "국가적으로는 국가트라우마센터, 통합심리지원단, 마음버스가 운영되지만 충분치 않다는 유가족 호소가 이뤄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료 지원에 대한 부분도 국가가 6개월까지는 보상한다고 했지만, 환자가 적합한 의원을 찾아다녀야 하는 데서 어려움이 있다"라며 "TF(대책본부)에서는 충분한 의료비 지원뿐만 아니라 시스템이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 하에서, 보건복지부·의료계·유가족의 간담회를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남인순 의원은 "저희 당 홈페이지에 (이태원 참사) 신고 및 지원센터가 기재되어 있다"라며 "센터를 통해서 (유가족 간) 연결하고 싶다고 해서 가족 간 연결망도 형성해 드리고 있고, 의료 지원 부분도 의견을 주셔서 대책 마련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대책본부 국민추모단 소속 이학영 의원은 "(유가족·생존자의) 극단적 행동, 절망,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라며 "가장 좋은 것은 정부가 추모관을 제대로 만들고, 유가족과 국민 누구나 함께 와서 우는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정부에게 공적 추모 공간 만들고 충분히 지원하라고 요청할 생각이다"라며 "유가족을 도우려고 하는 단체들과 함께, 정부의 공적 공간 생기기 전까지 시민 추모 공간이 생길 수 있도록 민주당이 협력하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태그:#민주당, #유가족 지원, #이태원 참사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