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보당, 비정규직 노동자 안전대책 수립 기자회견
 진보당, 비정규직 노동자 안전대책 수립 기자회견
ⓒ 진보당 성남협

관련사진보기

 
진보당 성남시 협의회(아래 진보당 성남협)가 옹벽 붕괴 등 안전 우려로 등교 거부 사태가 벌어진 경기 성남제일초등학교 비정규직 노동자의 안전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진보당 성남협은 25일 성남교육지원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별관 즉시 폐쇄, 비정규직 노동자 본관으로 이동 ▲아이들 안전과 수업권 보장을 위해 학교시설 폐쇄하고 성남 시유지에 모듈러 교실 설치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2년여 전부터 학교 바로 옆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행하는 재건축 공사 등으로 석축 붕괴 우려가 제기됐는데도 수수방관했다"며 "학교와 성남교육지원청·LH·성남시는 안전 진단을 빌미로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별관을 즉시 폐쇄하라"고 주장했다.

관련해 최성은 위원장은 "지반이 가라앉았고 (별관을 둘러싼) 석축(옹벽)에 균열이 생겨 학생 절반 이상이 등교를 거부했고, 급식, 미화, 복지 교사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언제 무너질지 모를 별관에 남아 불안에 떨며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별관을 즉시 폐쇄하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본관으로 이동하여 안전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박화자 학교비정규직노조 성남지회장은 "조리사들과 영양사가 불안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다"면서 "당장이라도 별관에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본관으로 이동시켜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경기도교육청, 정밀안전진단 용역 기간 단축 강구

등교 거부 사태는 지난 22일 시작돼 23일까지 이틀간 200여 명이 학교에 나오지 않거나 조퇴했다. 전교생 343명의 절반이 넘는 숫자다. 24일에는 100여 명, 25일에도 80여 명이 등교하지 않았다.

학부모들은 LH가 시행하는 학교 인근 재건축 공사 때문에 옹벽에 균열이 생겼고, 별관 건물에 누수와 단수가 발생했다며 안전 문제를 제기했다.

25일 경기도교육청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교육청은 이에 1억 8천만 원의 긴급 예산을 편성해 성남교육지원청에 배정했다. 

경기도교육청은 25일 ▲석축 정밀안전진단 신속 추진을 위해 계약 대상사 선정·계약기간 단축 ▲정밀안전진단 용역 기간 단축 강구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른 조치사항 패스트트랙 추진 ▲보수·보강 필요시 설계·공사 병행 추진 등을 지시했다. 

앞서 임태희 교육감은 23일 학교를 방문, 학부모 등을 만나 "학교 건물과 석축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과학적이고 정밀한 안전 진단을 실시하고, 정확한 진단이 나오면 보수·보강, 리모델링, 개축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둘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성남제일초등학교, #진보당, #옹벽 붕괴 위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