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은 다릅니다. 달랐기 때문에 다른 길을 통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앞으로도 이재명의 길을 가겠습니다."

8.28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재명 의원은 국회 입성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다르다'라는 말로 스스로를 규정했다. 그가 당대표가 될 경우 '사당화'가 우려된다는 질문에 자신은 당의 시스템과 다양성을 존중한다며 한 말이었다.  

실제로 이 의원의 정치 행보는 일반적인 대선주자급 정치인의 행보와 다른 편이다. 대선 패배 후 곧장 재보궐선거를 통해 국회로 들어섰고, 안팎의 우려에도 바로 당권도전을 결정했다. 때문에 '이재명'이라는 인물 자체가 '리스크'가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이날 그는 '책임'과 '포용'을 강조하며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 의원의 목소리 톤은 이날 시종일관 낮았다. 느리게 말을 골랐다. 본인 스스로 "무지하게 표현을 조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최근 '저학력·저소득층 국민의힘 지지', '의원 욕하는 플랫폼' 등의 발언으로 설화에 휩싸인 것을 의식한 듯했다. 특정 이슈에 대해 새로운 주장을 하거나 날을 세우기보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최대한 신중하게 답변하는 데 집중했다.

다만 본인을 겨냥한 검찰·경찰의 수사에 대해선 "검경이 특정 정치세력의 이익에 복무하는 아주 심각한 국기문란"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본인이 당대표가 된다면 당에 부담을 안기는 '사법리스크'가 발생한다는 당내 일각의 주장에 대한 반론이었다.

'의원 욕 플랫폼' 발언 논란에 "좀 더 신중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 의원은 이날 '대선·지선 책임론', '사법리스크', 당원 소통 플랫폼', '사당화', '언론개혁' 등 자신을 둘러싼 논란들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대선 책임론에 대해, 그는 "저는 대선에서 패배한 가장 큰 책임은 저 이재명이라는 후보에게 있다고 언제나 말씀드린다"라며 "지금도 만나는 분들의 상당수가 저를 잡고 눈물흘리시는 경우가 많고, 아직도 신문과 방송을 보기가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몸둘 바를 모르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의원은 "퇴행하는 현실 속에서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계시기 때문에 그걸 지켜봐야 하는 제 심정도 매우 괴롭다"라며 "다시 또 지는 선거를 하고 싶지 않다. 역사적인 책무, 책임을 무겁게 느끼고 있다"라고 말했다. 오히려 대선 패배를 통해, '역사적 책임'을 느낀것을 정치적인 동력으로 강조한 셈이다.

지방선거 책임론에 대해서 그는 "일반적인 예측으로 보면 대선에서 패배한 측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 된다는 것은 모두 상식적으로 받아들인다. 대선에서 진 (지지자) 측이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게 가장 큰 이유다"라며 "(인천 계양을 출마가) 결과에 대해서 좌절하는 분들이 투표장으로 나오시게끔 하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의견도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상징적으로 지선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직접 참여가 오히려 지방선거 전반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최종판단을 하게 됐다"라고 강조했다. '계양을 셀프공천' 논란에 대해서는 "당의 선거를 제가 공천이나 이런 것에 전혀 관여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라고 우회적으로 해명했다.

최근 논란이 된 '소통 강화 플랫폼'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국민이라는 '주인'의 의사가 정치와 정당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단절돼있다보니, 폭력적 상태, 문자폭탄 등 방식의 의견 표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문제는 근본적으로 당원과 당, 국민과 당의 간극을 최소화해서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자유롭게 의사전달하고, 충분한 검토와 피드백이 이뤄지고, 이견에 대해서 충분한 논쟁이 가능하려면 플랫폼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본인의 '플랫폼 신설' 발언으로 불거진 '소수의견 겁박 가능성' 논란에 대해선 자세를 낮췄다. 이 의원은 "욕을 하라고 권장하는 게 아니라 비판 받을 권리, 의무가 있다는 말을 한 거다. 재밌으라고 하는 과장된 표현이 자꾸 문제가 되고 있어서 앞으로는 좀 더 신중하게 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계파 갈등 "다양성 존중하겠다"... '포용' 강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의원이 본인이 당대표가 될 경우 '사당화'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도저히 납득이 안된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은 공천과 관련해서는 당원 50%, 국민 50%, 경선을 원칙으로 하는 명확한 시스템 갖고 있다. 경쟁력 있는 후보라면 확고한 시스템에 의해서 당원, 국민의 판단, 선택을 받을 권리가 보장된다 이 점에 대해서 의심을 하지 않으면 좋겠다"라고 밝혓다.

이 의원은 "당은 본질적으로 다양성을 추구한다. 단일한 의사만 있어야 한다는 것은 당이 아니라 관료, 군대와 같은 조직이다"라며 "'다름'이라고 하는 건, 배제나 투쟁의 대상이 아니고 역할 분담을 통해서 전체 효율을 높이는, 소위 '시너지'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재원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저는 다양성 존중하고 역할 분담을 적절히 하겠다. 왜 내 편이 아니라는 이유로 배제하고 불이익주거나 싸우겠나"라고 강조했다.

그는 "저는 경기도와 성남시에서 인사문제로 잡음이 나거나 싸움이 벌어지는 것을 느끼지 못했다. 다른 진영, 멀리 떨어진 사람들이 더 역량이 있으면 그들을 쓰는 것이 성과를 내는 데도 좋고 지지기반 확대에도 좋기 때문에 그렇게 해왔다"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믿고 있고 그렇게 할 거다"라며 '다른 계파'에 대한 포용을 시사했다.

검·경의 수사 칼날에는 '국기문란'이라며 경고... 당내 비판에는 '아쉬움' 표출

이재명 의원은 '사법리스크' 논란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을 취했다. 

이 의원은"정치·경제 선진국 중에 기소·수사권을 가진 검찰·경찰이 그 권한을 갖고 정치에 영향주고 특정 정치세력 이익에 공모하는 나라는 없다. 이건 가장 심각한 국기 문란"이라며 최근 자신을 향한 검경 수사 움직임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전당대회에 맞춰서 8월 중순까지 수사 끝내겠다', 이런 보도를 제가 봤는데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라며 "수사에도 균형과 형평성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사법리스크'를 우려하는 당내 일각의 여론에 대해서도 "국민의힘의 고발에 따라서 수사하는 것을 '사법리스크'라고 표현하는 것 자체는 매우 유감스럽고 서글프기도 하다"라며 "'카더라'가 아니라 잘못한 걸 구체적으로 '팩트'로 지적해달라"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의원은 앞서 '저소득층 국민의힘 지지' 발언 논란에 "언론환경 때문에 그렇다. 지금도 제 발언 앞뒤를 자르고 공격한다"라고 말하며 언론에 날을 세운 바 있다. 하지만 이날은 다소 누그러진 태도를 보였다.

이 의원은 "대부분 언론이 정론직필한다고 생각하지만, 팩트에 기반하지 않은 일방적인 공격성 보도들이 있다"라며 "'누군가 주장하더라' 보도하는 것은 옳지 않다. 누군가가가 주장을 하면 그것이 사실인지 확인하고 사실이라고 믿을 경우에만 보도하는게 맞다"라고 밝혔다.

이어 "언론의 영향은 정말로 크고 특정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또 일정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 대해서 좀 더 신중하셨으면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이재명, #기자간담회, #전당대회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