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경찰을 응원하는 울산시민 모임 김시현 대표가 1일 울산경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
 국민경찰을 응원하는 울산시민 모임 김시현 대표가 1일 울산경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
ⓒ 김시현

관련사진보기


울산시민들이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고 류삼영 총경(울산 중부경찰서장)의 대기발령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울산경찰청 앞에서 이어가고 있다. 그럼에도 윤석열 정부가 경찰국 운영을 강행하려 하자, 울산의 공무원단체(공무원노조)도 규탄 대열에 합세하기로 했다.

공무원단체들은 1일 성명을 통해 "시대에 역행하는 일방적 경찰국 신설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경찰 직장협의회 간부 및 류삼영 총경에게 가해지고 있는 감찰과 징계시도의 중단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어 2일에는 울산경찰청 앞에서 경찰국 신설 규탄 기자회견도 연다.

"지지율 약 30% 시점에서 정부가 취해야 할 태도는 '경청'"

공무원단체들은 "수많은 언론 보도와 비판의 목소리는 하나 같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30년 전 치안본부의 망령이 되살아나 국민의 정당한 의사표시에 대한 억압과 탄압을 자행하는 경찰로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큰 우려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지지율 약 30%의 현 시점에서 아마도 정부가 취해야 할 태도와 개선 방향은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세일 것"이라며 "'경찰국 신설은 역사적 퇴행'이라는 주장에, 고개를 숙이고 이를 다시 검토하는 태도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정부의 경찰국을 이용한 비민주적인 시도가 있을 경우, 2016년 11월 촛불의 분노를 다시 보게 될 것임을 윤석열 정부에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입장에 동참한 공무원단체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본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울산지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법원본부 울산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울산지부 등이다.

공무원단체는 이같은 입장을 밝힌 배경으로 "1987년 1월 14일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당시 내무부 산하 치안본부 소속 경찰관들의 고문으로 박종철 열사가 죽임을 당했고, 도화선이 돼 6월 민주항쟁이 일어났다"는 점을 들었다.

이어 "당시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치안본부는 '신문 도중 책상을 '탁'하고 치니 '억'하고 스러졌다'는 말도 되지 않는 발표를 하여 국민적 공분을 샀다"며 "그 이면에는 정권 유지와 국민을 유린하기 위한 정부의 음흉한 책동에 경찰조직이 하수인 노릇을 했기 때문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는 다시는 국민을 억압하고 감시하는 경찰이 아닌, 진정한 민중의 지팡이로서 국민을 보호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경찰 본분의 확인이기도 하였다"고도 말했다.

한편 울산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해 지난 7월 27일부터 '경찰국 신설 반대와 류삼영 서장 대기발령 철회 요구'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국민경찰을 응원하는 울산시민 모임'은 1일에도 울산경찰청 앞에서 집회를 이어갔다.
 
지난 7월 26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류삼영 총경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7월 26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류삼영 총경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울산 공무원단체 경찰국 규탄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