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2년 6월 1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발표 방송을 지켜보고 있는 모습.
 2022년 6월 1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발표 방송을 지켜보고 있는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에게 가해지는 온라인상의 괴롭힘과 사생활 침해 등을 멈춰야 한다고 호소했다.

최근 온라인상에서는 박지현 전 위원장이 과거 한 남자 아이와 과자를 갖고 장난 을 치는 영상이 퍼지면서, 박 전 위원장은 '아동 성추행범'이라는 악의적인 공격을 받아왔다. 심지어 7일 유튜버 '동작사람 박찬호'는 박 전 위원장의 자택 앞을 찾아가 '영유아 성추행 논란 박지현씨에게 물어보러 왔습니다'라는 스트리밍 방송을 1시간가량 진행해서 논란을 빚었다.

이에 대해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민주당 권리당원인 해당 유튜버를 당 윤리감찰단에 회부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한 상태다(관련 기사 : 민주당 "박지현 신상털기, 사안 엄중... 윤리감찰단 회부" http://omn.kr/1zq1q ).

"박지현 위원장님은 민주당 가치 알리고 당 저변 넓히는 데 큰 역할 해"

이재명 의원은 8일 오후 본인 페이스북에 '비난과 억압은 민주당의 언어가 아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자신의 지지자들을 향해 박 전 위원장을 향한 비난을 멈춰야 한다고 호소했다. 앞서 박 전 위원장은 이 의원의 8.28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반대하면서 당내 성비위 사건 등에 대한 이 의원의 태도를 비판했었다. 이 때문에 이 의원의 지지자들 사이에선 박 전 위원장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았다.

그러나 이 의원은 이날 "박지현 위원장님은 민주당의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고 당의 저변을 넓히는 데 큰 역할을 했다"라며 "생각이 다르다고, 기대와 다르다고 비난, 억압하는 것은 이재명과 동지들의 방식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우후지실(雨後地實,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이라 했다. 우리는 함께 비를 맞았고 함께 열매 맺을 것이다. 다양성을 인정하며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온 우리 민주당의 오랜 가치와 전통을 변함없이 지켜달라"라고 당부했다.

8.28 전당대회에 출사표를 던진 당권주자들이나, 다른 의원들도 개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같은 메시지를 내는 중이다. 강병원 의원은 "민주당 권리당원인 한 유튜버가 박 전 위원장 집 앞에서 공개적 비난 방송을 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것은 민주주의도, 표현의 자유도, 정당한 정치적 의사 표현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당권주자인 강훈식 의원 역시 "스토킹은 팬덤이 아닌 범죄"라며 "좌표 찍기, 집단 괴롭힘, 스토킹과 같은 폭력 행위는 멈춰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성평등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여성 정치인을 향한 사이버 불링과 각종 폭력을 즉각 중단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권인숙 의원은 "박지현 전 위원장에 대한 사이버폭력이 선을 넘고 있다"라며, 박 전 위원장의 자택 앞에서 진행된 방송에 대해 "명백한 범죄 행위"라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최근의) 정치 행위와 발언들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가질 수 있다. 저 역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꽤 있었다"라며 "하지만 그것이 여성 청년 정치인에 대한 도를 넘는 비난과 사생활 침해, 신체적 정신적 위해를 가하는 협박으로 이어져선 안 되며, 용인되어서도 안 된다"라고 밝혔다.

당 여성위 "여성 정치인에 대한 폭력 방지 위한 대책 수립 노력"

한편,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위원장 정춘숙)는 이날 오후 '여성 정치인에 대한 온라인상 괴롭힘과 각종 폭력을 중단하라'는 성명을 내고,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여성위는 먼저 박 전 위원장 자택 앞에서 진행된 유튜버 방송에 대해 "이는 사생활 침해이자 명백한 폭력 행위이며 스토킹에 해당할 수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또한 주거지가 노출됨으로써 물리적 폭력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라며 "우리는 이를 여성 정치인에 대한 심각한 폭력행위로 규정한다. 폭력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여성위는 여성과 여성 정치인에 가해지는 폭력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온라인 상의 성희롱, 괴롭힘 등이 일상적으로 가해지고 있다. 모욕과 외모 품평, 혐오 표현 등의 공격도 도를 넘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에 대해 당 차원의 진상조사 등 신속한 조치를 할 것임을 결정했다"라며 "전국여성위원회도 여성정치인에 대한 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수립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박지현, #사이버폭력, #사이버불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