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명노봉 아산시장 가선거구 출마자
 민주당 명노봉 아산시장 가선거구 출마자
ⓒ 박상진

관련사진보기

 
1987년 대통령선거 직선제 당시 대학생 공정선거 감시단으로 활동한 명노봉씨가 35년이 지난 2022년 기초의회의원-충남 아산시의원에 도전했다.

명노봉 예비후보는 고 노무현 대통령 '참여정부' 탄핵 시 2004년 민주당에 입당해 19년 째 민주당을 지켜오고 있으며, 2016년 아산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으로 활동했다.

지난 24일 오후 명노봉 예비후보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궁금한 점을 물어 보았다.

-언제부터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됐나?
"1987년 대통령직선제 쟁취 후 치러진 첫 대선에  대학생 공명선거 감시단에 가입하여 온양에서 활동을 시작하였고, 2004년 헌재의 노무현 대통령 탄핵 기각 후 민주당에 입당하여 당원이 되었습니다."

-정당활동을 요약해 설명해 달라.
"2016년 아산시 국회의원 지역구가 갑, 을 분구로 갑구 사무국장을 맡고, 촛불과 탄핵 정국으로 이어진 문재인 대통령 당선, 2018년 지방선거 승리의 기쁨을 함께 하였고, 2022년 대선 아산갑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번이 첫 도전인가.
"2020년 아산갑 가지역구 시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였으나, 시민들과의 소통과 노력부족으로 낙선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코로나19로 경로당 등이 폐쇄되고 시민들을 만날 기회가 적어서 패배했나?
"어느 상황이든지 제가 부족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첫 도전 실패 이후 2년간 더 열심히 시민들과 소통하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복기왕 전 아산시장(2선)은 이명수 국회의원에게 564표 차이로 분루를 삼켰으며, 이때 아산시의원 가선거구 보궐선거에 나섰던 명노봉 후보도 덩달아 고배를 마셨다. 코로나19로 경로당이 폐쇄되어 중도 및 보수표에 접근할 기회를 빼앗겼다는 분석이 나왔다. 

-2020년 낙선 후, 지난 2년간 본격적으로 시민들과 소통해 본 소감은?
"시민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정당활동과 함께 시민과의 소통도 중요하다는 생각에 지역민들과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통해서 차이와 다름, 선출직에 대한 희망과 오해, 정치에 대한 바램, 지역 민원 등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명노봉 아산시의원 가선거구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명노봉 아산시의원 가선거구 예비후보
ⓒ 박상진

관련사진보기

 
-앞으로의 각오
"정치에 대한 관심, 정당활동의 경험, 시민들과 함께하며 들은 의견과 요구를 바탕으로 다시 한 번 당원과 시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 숙원 사업은?
"신창면은 복지문화공간 유치가 시급하고 순천향대학교가 있어 학생들과 상인, 주민들을 위한 보다 복합적이고 세밀한 지원이 필요한 지역이라고 느낍니다. 신창중학교 신설대체 이전이 이뤄지게 되어 다행스럽습니다.

도고면은 구 도고와 신 도고로 나뉘어지는데 코미디홀 등 문화거리 활성화가 절실합니다. 또한, 온천관광명소라는 옛 명성 회복이 시급합니다. 선장면은 공단이 있는 곳으로 주민과 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온양4동은 스포츠타운 건립이 필요한 지역입니다. 그 이외에도 어느 곳이든 지 도로 확충과 공동주택 등 주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 공영주차장 확대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공약사항은 5월초 쯤 당내 경선 후 후보가 되면 보다 세밀한 공약으로 주민들께 인사드릴 예정입니다."

명노봉 아산시의원 가선거구 예비후보는 1967년 11월 20일생(54세)로 아산중학교, 아산고등학교, 한남대학교 상업교육과를 졸업했으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아산갑 사무국장을 역임하고 현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이며 정당인이다.

민주당은 기초의회의원, 광역의회의원의 경우 5월초 경 권리당원 100%로 경선을 치른다.

덧붙이는 글 | 오늘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명노봉, #아산시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사회, 정의와 공정이 살아 있는, 강한 대한민국을 지향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