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당선자 측의 핵발전소 추진에 반발이 커지고 있다. 해당지역 시민단체들이 인수위앞에서 건설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윤석열 당선자 측의 핵발전소 추진에 반발이 커지고 있다. 해당지역 시민단체들이 인수위앞에서 건설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신문웅(기후위기충남행동 제공)

관련사진보기

 

기후위기충남행동은 지난 22일 전국 석탄발전 소재 지역 및 탈핵 단체들과 함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석탄발전 소재 지역 핵발전소(SMR)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지난 3월 18일 경향신문 주한규 교수의 '기존 석탄화력발전 부지에 SMR' 망언 이후 이를 규탄하는 충남지역 석탄발전 소재 지역 릴레이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어 경남 등 석탄화력발전 소재 지역에서도 규탄하는 행동과 기후 운동단체들의 성명 발표가 이어졌다.

반발이 계속되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인수위 차원에서 전혀 검토하거나 고려하는 사안이 아니"라고 수습에 나섰지만 의혹은 확산되고 있다. '원전 최강국 건설'을 표방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SMR 개발 공약을 유지하고 있고 원자력 산업계와 학계는 '석탄발전 부지에 SMR 건설' 입장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윤석열 당선인이 내세운 '공정과 상식'은 어디로 갔는가? 수십 년간 이어온 석탄발전 지역의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석탄발전 폐쇄 부지에 SMR 건설하자는 게 어떻게 '공정'하고 '상식'적인가?" 물었다. 또 "석탄발전 이후 지역의 미래는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만들어가야 하며 석탄발전 지역이 원하는 것은 SMR, 핵발전이 아니라 정의로운 전환"이라고 밝혔다.

기후위기 충남행동 황성렬 공동대표는 "석탄발전 지역의 미래는 SMR 같은 핵발전이어서는 안 된다"며 "핵발전소마다 '임시저장'으로 쌓아둔 사용후 핵연료는 곧 포화상태에 도달하게 될 것이며, 지진이나 태풍, 산불 등 기후재난은 핵발전소의 안전을 더욱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황성렬 공동대표는 "재생에너지는 가파르게 발전비용이 떨어지고 있지만 늘어나는 사고위험비용 등으로 핵발전 균등화발전비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출력 조절이 어려운 경직성 전원인 핵 발전은 전력계통시스템에 부담을 가중시켜 재생에너지 확대의 발목을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 등 시민단체 대표들이 인수위 관계자에 핵발전소 반대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 등 시민단체 대표들이 인수위 관계자에 핵발전소 반대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 신문웅(기후위기 충남행동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날 기자회견은 기후위기 비상행동,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인천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위기충남행동과 함께 탈핵운동을 펼쳐온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탈핵부산시민연대, 탈핵시민행동,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함께 진행했다.

기자회견 후에는 대통령직 인수위에 기자회견에서 밝힌 뜻을 담아 석탄발전 소재 지역 SMR 관련 의견서를 전달했으며 의견서에는 인수위의 답변 회신 요청도 담았다.

한편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윤석열 당선인의 석탄발전소재 지역 SMR건설 정책 입장이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며 이후 충남지역 시민을 대상으로 한 SMR 바로알기 워크숍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충남 당진시와 태안군에서는 6.1 지방선거의 핵심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바른지역언론연대 태안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기후위기충남행동, #태안군, #핵발전소 (SMR)추진, #인수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