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문화광장에서 열린 '2022년 전국민중총궐기대회' 모습이다.
▲ 전국민중총궐기기대회 1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문화광장에서 열린 "2022년 전국민중총궐기대회" 모습이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1만5000여 명의 노동자, 빈민, 농민 등이 모여 "불평등 타파"를 외쳤다.

1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문화광장에서 전국민중행동이 주최한 '2022년 민중총궐기대회' 참가자들은 ▲ 불평등 타파 ▲ 자주평등사회 쟁취 ▲ 기득권 양당 체제 끝장 등을 외쳤다. 특히 이날 전국민중행동이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전국민중행동은 "2016년 겨울 촛불광장에서 시민들은 부패한 분단 수구세력과 재벌 공범을 권좌에서 끌어내렸다"며 "그로부터 5년, 촛불 정부를 자임했던 문재인 정부에서는 불평등은 심화됐고, 수구 적폐세력은 부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구 1000만이 넘는 나라 중 최악의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최악의 남녀임금 격차지수, 최악수준의 소득 불평등, 최악의 산재 사망사고 발생률, 최저수준의 조세율, 최저수준의 사회복지예산비율 등이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불평등의 가장 큰 피해자인 노동자, 농민, 빈민, 영세상인 등 민중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지만, 이번 대선에서 이들의 목소리는 사라졌다"며 "이에 지난 2015년 민중총궐기 이후 5년 만에 다시 민중총궐기 대회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대회사를 한 양경수 민주노총위원장은 "우리가 코로나19의 확산이라는 우려스러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모인 이유는 절박하다"며 "평등과 양극화는 견딜 수 없을 만큼 심화돼 우리의 삶을 처참하게 파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노동자들에게 법의 보호를 받고, 누구나 노조 할 권리를 쟁취하자"며 "주거, 교육, 교통 의료의 공공성을 더욱 단단히 보장하기 위해 전 민중이 힘을 모으자"고 호소했다.

박흥식 전국농민총연맹 회장은 "비로소 농민, 노동자, 도시빈민이 정치의 주인으로 설 때, 나라와 농업의 미래가 있다"며 "이제 정권교체가 아닌 체제교체로 나아가자, 체제교체는 농민 하나하나가 개혁의 주체가 되고 민중이 정치의 주인이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나라의 주권이 바로서고 우리 민족끼리 단결하여 통일을 이룰 때 농민이 살고 민중이 살아갈 수 있다"며 "무기장사꾼 미군을 몰아내고 분단의 철조망을 걷어내자, 노동자들이 걷어낸 철조망으로 통일 농기구를 만들어 주신다면, 농민들은 통일농사를 지어 남과 북이 함께 먹을 식량을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최영찬 빈민해방실천연대 공동대표는 "여전히 자본과 정권은 재개발 재건축을 앞세우면서 더 많은 철거민을 만들겠다고 앞다투어 발표하고 있다"며 "대장동과 같이 개발사업을 하기 위해 수십억 원을 들여 용역깡패를 동원해서 철거했고 2년의 기간 오일장 상인들은 장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노점상들은 생존권을 쟁취하기 위해 자본을 위한 개발사업에 맞서 힘차게 투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진보 진영 대선후보들도 나와 발언을 했다. 이백윤 사회주의 대통령 후보는 "우리는 자본주의 체제를 바꾸자고 했다, 일하다 죽지 않는 사회, 모든 인간이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사회, 노동자가 주인되는 세상 만들자고 한다"며 "그런데 사실 그걸 다 모아놓으면 그게 사회주의이다, 임시조치로 안되니 판을 바꾸는 게 사회주의"라고 말했다.

김재연 진부당 대통령 후보는 "예고된 위기를 민생파국이 아닌 체제전환의 기회로 만들어내야 한다"며 "경제민주화만이 아니라 경제주권 회복을 외치자, 어떠한 상황에서도 노동자 민중의 생존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법과 질서를 우리 손으로 만들고, 불평등 체제를 무너뜨리고 자주평등 새사회의 문을 열어내는 투쟁을 진보당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전국민중행동 결의문을 통해 "불평등을 갈아엎고, 기득권 양당체제 끝장내고, 자주평등사회 열어내자"며 "부자들의 편만 드는 정부. 땀 흘린 이가 멸시받는 사회. 청년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인 나라. 분단과 냉전을 조장하는 외세. 그런 외세에 굽실대는 나라. 이런 세상에서 우리는 더 이상 살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주택·의료·교육·돌봄·교통 공공성을 강화한 평등사회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을 적용하고, 특수고용노동자에게 노동기본권 보장 ▲중대재해 근본대책 관련법 개정 ▲일할 권리, 국가 보장 ▲여성에게 가중된 무급 가사노동, 사회가 책임 ▲신자유주의 농정 철폐하고 공공농업 실현 ▲CPTPP 참여 중단하고, 식량주권 실현 ▲노점관리 대책중단하고 노점상 생계보호 특별법 제정 ▲강제퇴거금지, 순환식 개발 시행, 철거민의 주거생존권 보장 ▲기후위기에 따른 민중주도 체제 전환 ▲차별 금지법 제정, 집회 자유 보장, 국가보안법 폐지 ▲권력형 성폭력 가해자 즉각 퇴출 ▲세월호참사 성역없는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안전사회 건설 ▲한미연합군사연습 영구중단 및 대북적대정책 철회 ▲사드 및 전략무기도입 반대, 한미일 군사동맹 반대 ▲평화협정 체결하고, 자주적 평화통일 실현 등을 결의했다.

이날 전국민중행동발족 선언문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생산의 주역이며 사회개혁과 역사발전의 원동력인 우리 노동자와 농민, 도시 빈민, 청년, 학생, 여성 등 각계각층이 함께 모여 오늘 진보민중진영의 상설적 연대투쟁체인 전국민중행동 창립을 선언한다"며 "사회 불평등을 혁파하고 사회의 근본적 개혁을 통해 자주, 민주, 평등, 생태, 평화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힘차게 싸워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미국의 예속과 자본과 권력의 어떠한 탄압과 방해에도 굴하지 않고 전국민중행동의 깃발을 높이 들고 불평등한 세상을 갈아엎고, 평등사회로의 체제 전환을 위해 굳센 걸음으로 나아가자"며 "평화와 통일 조국의 그 날까지 힘차게 전진하자"고 선언했다.

한편 지난 14일 감염병확산 등의 이유로 정부 집회금지 통보에 대해 전국민중행동은 "정부 당국은 일방적으로 집회 개최를 금지했다"며 "헌법 제21조는 집회ㆍ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며, 코로나로 인해 벼랑 끝으로 내몰린 사람들의 절박한 호소인 집회시위의 자유를 보장받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하지만 정부 당국에 집회 자유 보장과 이에 대한 협의를 위해 국무총리 면담도 신청했으나 돌아온 대답은 모두 거부였다"고 밝혔다,

이어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은 인원 제한 없이 출입이 가능하고, 종교시설의 경우 정원의 70%까지 허용하고 있다"며 "감염확산 정도가 실내 공간 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실외 공간의 집회 시위만 무조건 금지 조치 한다는 것은 소외받은 사람들의 목소리를 틀어막겠다는 것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 정부당국은 집회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1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열린 '2022년 민중총궐기대회' 모습이다.
▲ 민중총궐기대회 지난 1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열린 "2022년 민중총궐기대회" 모습이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태그:#전국민중행동 공식 출범, #양극화 불평등 해소, #양당체제 끝장, #자주평등사회 구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