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서울

포토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주요 선거가 있을 때마다 유권자 의식조사를 여론조사업체에 의뢰를 해 보고서 형식으로 발간한다. 유권자 의식조사는 선거 전 1회, 선거기간 중 1회, 선거가 끝난 직후 총 3회를 실시, 이를 취합해 몇 개월이 지난 뒤에 보고서 형식으로 펴낸다.

유권자 의식에 대한 다양한 설문을 진행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흥미로운 문항은 아마도 '지지후보를 결정할 때 어떤 항목을 가장 고려하는지'가 큰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국회의원, 시·도지사를 비롯해 시·군·구의 장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것이 다를 것은 자명하다. 하지만 과거 데이터를 통해 유권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사항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는 건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맞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우선 후보 선택 기준에 대해서 대선·총선·지선에 따라 문항의 순서와 설문 문구에 차이가 있지만, 대략 "정책_공약" "인물 능력(도덕성)" "소속 정당" "정치 경력" "주위의 평가" "출신 지역" "개인적 연고" "기타"에 대한 내용이 거의 포함된다. 이를 기준으로 전체 합이 100이 되도록 설문이 진행된다.

선거기간 중에 유권자 의식조사를 한 것이 상대적으로 의미가 클 것로 보여 각 선거별로 선거기간 중에 행해진 유권자 의식조사결과를 데이터로 삼아 분석을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시각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선, 총선, 지선 지지후보 선택 시 선택기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권자의식조사 보고서 내 유권자 의식 변화 비교 ⓒ 이광춘

중요 선거에서 유권자가 지지후보를 선택하는 기준은 대체로 정책과 공약, 인물과 능력(도덕성 포함), 소속정당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정치경력, 주위의 평가, 출신지역, 개인적 연고를 고려하는 부분도 일부 존재한다. 눈여겨 볼 지점은 소속정당을 보고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추세가 가파르게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 비해 정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국회의원과 지방선거의 경우 후보자도 많아지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정책과 공약도 난도가 높아지다 보니 자신을 대변할 수 있는 정당을 믿고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추세가 확연히 나타나고 있다.

대통령을 뽑는 경우는 1명의 후보를 결정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속 정당보다는 인물과 능력, 도덕성 등과 함께 후보에 투영된 정책과 공약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대선에서는 소속정당에 대한 비중이 작은 것으로 보이지만 대체로 소속정당을 보고 후보를 지지한다는 추세에는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연고, 출신지역, 주위의 평가는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높아진 시민의식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를 쓴 이광춘씨는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데이터 과학자로 RStudio Tidyverse 및 소프트웨어 카펜트리 공인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한국 R 사용자회 대표로 데이터 리터러시와 디지털 불평등 해소를 위해 한국 R 컨퍼런스와 서울 R 미트업과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그:#대통령선거, #후보선택기준, #정책과 공약, #인물 능력 도덕성, #소속정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챗GPT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공공오픈 데이터를 분석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