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지난 5일 국회 소통관에서 수포자 실태 설문조사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지난 5일 국회 소통관에서 수포자 실태 설문조사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관련사진보기


코로나로 인해 학업 손실이 일어나면 가장 염려되는 과목은 무엇일까? 단연 수학이다. 우리나라 수학은 가파른 계단형 교육과정으로 설계되어 한 번 놓치면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이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실은 지난 5일 학력 격차 실태를 파악하고, 정부에 책임교육을 요구하고자 수포자 실태 및 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설문조사에는 2021.11.24.~12.17일까지 전국 초등 60개교 6학년 1496명, 중등 40개교 중학교 3학년 1010명, 고등학교 50개교(일반계고 40개교, 외고/자사고/국제고 10개교) 2학년 1201명 총 150개교, 3707명이 참여했다.

학생뿐 아니라 초등학교 교사 66명,  중학교 수학교사 76명, 중학교 타 교과 교사 51명, 고등학교 수학교사 100명, 고등학교 타 교과 교사 97명 등 총 390명의 교사가 참여했다. 

질문1. 스스로 수포자라고 생각하나요?

초등학교 6학년의 11.6%, 중학교 3학년의 22.6%, 고등 2학년의 32.3%이 '매우 그렇다' 또는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수포자 비율은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서 기초학력수준미달 비율(중학교 3학년 13.4%, 고등학교 2학년 13.5%보다 중학교는 1.69배, 고등학교는 2.39배 높은 수준이다. 해마다 기초학력수준미달 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수포자 증가 추이는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포자 비율과 기초학력수준미달(수학) 비율 비교
 수포자 비율과 기초학력수준미달(수학) 비율 비교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관련사진보기

 
질문2. 수학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나요? 

초등학교 6학년의 44.9%, 중학교 3학년 학생의 60.6%, 고등학교 2학년 72.4%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수학공부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것은 학생들의 수학학습 동기저하 및 학습 부담감이 가중되어, 이런 경험이 누적될 경우 더 많은 수포자가 발생할 수 있다.

질문3. (교사 대상) 수포자 발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초중고 수학교사들은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는 주된 원인으로 '누적된 학습결손 때문에'라고 대답했다. 특히 중학교 수학교사 16%는 '변별을 위한 평가제도 때문에'라고 응답했다.

질문4. 학교 수학 성적을 올리기 위해 사교육이 반드시 필요한가요?

초등학교 6학년의 75.8%, 중등 3학년의 83.8%, 고등학교 2학년의 86.7%가 '매우 그렇다' 또는 '그렇다'에 응답했다. 이는 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변별을 위한 고난이도 문항이 출제되는 것과 무관하지 않으며 학교 수업만으로는 이러한 평가에 대비할 수 없다는 학생들의 인식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질문5. 수능에서 킬러문항 출제로 수포자가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나요?

고등학교 교사 51%가 매우 그렇다' 또는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수능 수학 시험 개선에 대해서는 55%가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꾸어야 한다'고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했으며 13%는 '선다형 문항을 서술형 문항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현행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19%에 불과한 것으로 보아, 수능의 평가방식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기초학력수준미달 비율보다 높은 수포자 비율 ▲변별을 요구하는 내신 평가 및 수능 평가방법의 개선 ▲ 학교 수업만으로 대비가 불가능한 학교 시험 ▲ 과도한 수학공부 양에 대한 학습 부담감 개선 등 현재 수학교육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곧이어 대선이다. 차기 정부는 수포자 감소 등 수학교육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는 평가 방식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성장과 동기부여를 확인할 수 있는 수학 평가제도가 마련되도록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입시경쟁과 사교육 고통을 해결하는 대중운동입니다. 대표 사업으로는 출신학교차별금지법 제정운동, 영유아인권법 제정운동, 대학서열해소, 학부모교육사업인 등대지기학교 등이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