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인터넷기자단 공동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인터넷기자단 공동인터뷰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전략적 무공천 검토... 연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쏟아내는 '이재명의 민주당' 기조다. 일각에서는 그의 이런 행보를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하려는 시도라고 풀이한다. 하지만 이재명 후보는 16일 "차별화라 보지 말고 변화로 생각해달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서울시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인터넷신문사 기자단 간담회에서 '최근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우는 정책제안 등이 잦은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자 "정책적 차이와 정치적 차이는 다르다"는 답변을 내놨다. 이어 "소위 우리가 말하는 차별화는 대개 정치적 갈등을 낳는다. 전임 정부를 공격하고 비난하는 것"이라며 "(제 이야기는 문재인-이재명 정부가) 본질적으로 같고, (전임 정부가) 잘한 건 승계하고, 못한 건 고치고, 부족한 건 채우는 청출어람을 뜻한다"고 했다. 

"다르면서 같을 수 있다. 같으면서 다른 것도 있고. 이걸 차별화라고 보지 말고 국민이 원하는 더 유능한 정부, 더 실용적인 정부, 더 나은 정부를 만들기 위한 변화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국민들은 변화를 원한다. 그 변화가 퇴행적 변화일 수도 있다. 바꾸긴 바꿨는데 더 나빠지는 거다. 국민들이 그런 걸 원하겠는가? 바뀌는데 더 좋아지는 진취적 변화로 가야 한다. 그게 차기 이재명 정부가 가야할 길이고 우리가 잘 설명 드려야 한다."

부동산 정책 실패, 조국사태도 언급... "민주당, 좀더 겸허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인터넷기자단 공동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인터넷기자단 공동인터뷰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 후보는 당내에서 일부 반발하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문제 또한 뜻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다주택자들이) 매매를 안 하고 기다리다가 막상 종부세를 맞아보니까 압박이 심한데, 문제는 이미 (양도세) 중과에 걸려서 탈출로가 막혀버렸다"며 "그건 결국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기 때문에 1년만 유연하게 가보자는 것이 제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이걸 질렀다기보다는, 매우 오랫동안 협의하고 주요 당 지도부원과 교감 후 한 얘기"라고 했다.

이 후보는 "현재 정부 입장에선 불편할 수 있다"면서도 "정책 담당자의 일관성도 중요한 가치이지만 그보다는 국민의 현실적 요구, 현실적 문제 해결에 더 주력해야 한다"고도 설명했다. 또 "저는 우리 국민들께서 '더불어민주당이 180석을 차지한, 정말 강력한 집권여당으로서 국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충분히 부합했느냐'에 대해서 실망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민주당이) 국민들의 고통을 정말로 예민하게 듣고 빠르게 반응했냐에 대해선 여전히 부족하다"고 했다.

그는 '조국 사태' 관련 질문에 답하면서도 "작은 하자인데 우리만 비난한다는 태도는 옳지 않다"며 "국민 보시기에 (당시 민주당이) '왜 나만 갖고 그러냐'고 느낀 것 같다. 그 자체가 민주당의 잘못이고 과오"라고 말했다. 검찰의 과도한 수사를 비판하는 것과 별개로 "현재까지 드러난 점에 대해 국민들께서 민주당에 실망을 표현하는 것은 충분히 수용해야 한다. 민주당이 작은 흠집마저도 책임지라는 국민 목소리에 좀더 겸허해야 했다"는 얘기였다. 

다만 이 후보는 "각종 정책들을 내부적으로 철저히 협의하고 결정해서 발표하면 아마 민주당에 대한 새로운 기대는 좀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일부는 당과 충분히 조율되지 않은 얘기였던 것은 맞다"고 인정했다. 또 "'이재명의 민주당'을 얘기하면 책임감이 커진 만큼 리스크도 커졌다는 것은 맞는 말씀"이라며 "다만 제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참모들이나 주변 의견을 신중하게 잘 받아들이고 그래야 된다고 믿는다.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된다"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문재인, #차별화, #대선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