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판문점.
 판문점.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2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미안보협의회의(SCM)'를 앞두고 진보단체들이 우려를 나타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대표 황철하)는 30일 논평을 통해 '대북적대정책 폐기'와 '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6·15경남본부는 "대북적대정책 폐기와 공동선언 이행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하자"고 했다.

SCM회의는 한국과 미국 국방장관 간 연례회의로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리며, 미국 국방장관이 방문할 예정이다.

6·15경남본부는 "무기구매 압력 등 우리 민족의 자주권을 방해 또는 내정에 관여하는 행위는 절대 반대한다"며 "우리 민족 문제는 우리가 알아서 한다"고 했다.

이들은 "남북관계가 차갑게 얼어붙은 지 3년이 지나가고 있다. 판문점선언과 평양선언의 환희와 희망도 언제 적 일인지 아득하기만 하다"며 "남북, 북미 정상회담과 공동선언을 통해 평화와 번영, 통일로 나아가던 한반도 정세가 차갑게 얼어붙은 것은 계속되는 대북적대정책 때문이었다"고 했다.

종전선언 거론과 관련해, 이들은 "경색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문재인정부는 종전선언을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남북대화가 시작되고 종전선언이 또 다른 종이 조각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문제의 근원인 대북적대정책의 철회가 먼저이며 공동선언 실천을 통한 신뢰회복이 먼저이다. 그렇지 않으면 종전선언이 이루어질 수도, 얼어붙은 남북관계가 풀릴 수도 없다"고 했다.

6·15경남본부는 "최근 대선국면이 본격화되면서 반북수구세력의 준동이 극심해지고 있다. 그들은 노골적으로 공동선언의 폐기와 전술핵재배치, 한미일군사동맹강화 등을 외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분단과 적대에 기생해 권력과 부귀를 누려왔던 자들은 공공연히 대결을 선동하고 있다. 그들이 외치는 대결은 필연코 위기를 심화시키고 그것은 전쟁을 불러온다. 전쟁은 모두의 파멸이다"고 덧붙였다.

"적대와 평화는 공존할 수 없다"고 한 6·15경남본부는 "평화는 생존의 문제이며 번영의 담보이고 반드시 이루어야 할 민족적 과제이다. 평화는 적대정책을 버리고 공존을 도모하는 것에서 출발하며 분단을 극복하는 통일을 통해 완성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문재인정부가 미국의 적대정책을 뛰어넘어 공동선언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그것을 통해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체결을 통한 항구적인 평화체제 수립으로 나아갈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6·15경남본부는 "미국은 적대정책 폐기하고 평화협정 체결하라", "미국은 남북관계 방해 말고 한미군사연습을 영구히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미국산 첨단무기 도입을 중단하고 남북공동선언 실천하라", "국민의힘을 비롯한 반북수구세력은 적대와 대결의 선동을 중단하라"고 제시했다.

태그:#6.15경남본부, #한미안보협의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