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이 15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원내대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이 15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원내대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김기현 토착토건비리 진상규명TF(단장 송기헌)가 김기현 국민의당 원내대표 보유 울주군 구수리 땅을 방문조사한 후 재차 투기의혹을 제기하자 다음날인 11일 국민의힘 울산시의원들이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터무니없는 허위주장이다. 똥볼을 찼다"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 민주당의 '김기현 투기의혹'에... 국민의힘 "입 막는 건가")

이에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이 15일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힘당은 명명백백 밝혀져야 할 토착토건비리 사건을 정당 간의 투쟁이나 여당의 공격이라는 프레임으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권력에 책임을 다하여야 할 자들이 시민의 요구는 똥볼로 차 버리고 권력자의 자리에서 국민의 시선을 돌리는 짓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힘 울산시의원들은 이날 "야당 대표로 앞장서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의 비리를 폭로하는 김 원내대표를 위협해 그 입을 틀어막으려 하는 의도"라고 주장했었다.

이에 민주당 시의원들은 "KTX 울산역 역세권 연결도로 관련 김기현 원내대표 보유 임야와 관련된 울산시 내부 자료를 어떻게 구했나"고 재차 물었다.

또한 "'송전철탑 선로는 김기현 대표 땅에서 왜 휘었습니까?'라는 시민들의 물음에 국민의힘 시의원들을 동원하여 동문서답 시키지 말고 본인 땅에 대해 가장 잘 아는 당사자 김기현 원내대표가 직접 해명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2018년 울산MBC 기획보도는 김 대표의 주장처럼 허위가 아닌 감시기능을 제대로한 시민의 눈이 되어준 보도였다"면서 "'송전철탑 선로는 김기현 대표 소유지의 가장자리를 아슬아슬하게 타며 둘러가며 휘었습니까?' 라는 질의에 '선하지로서 개발이 어렵다'는 궤변만 늘어놓는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김기현 대표에게 문의한 결과, 페이스북에 올린 자료는 울산시장 재직 시절인 2018년 울산MBC가 허위사실에 기반한 내용을 기획보도 했고, 그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과정에 담당 실무자로부터 보고받은 자료'라고 주장한다"면서 "하지만 2018년에는 울산시가 301호선 삼동면과 울산역세권 연결노선 용역을 실시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2018년도에 실무자로부터 보고받은 자료는 무엇이며 페이스북에 올린 내용이 어떤 자료에 들어있었던 것인지 밝히고 보관하고 있는 자료를 공개할 것을 김기현 대표에게 묻는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울산시장 시절 자신에 대한 부동산 의혹을 보도한 울산MBC PD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패소했다"면서 "김 원내대표는 2018년 4월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울산MBC 모PD를 형사고소 했으나 울산지방검찰청은 2018년 12월 '혐의없음' 결정했다"고 상기했다.

이어 "울산지검은 울산MBC 보도에 대해 '허위라고 단정할 수 없고, 허위성에 대한 인식도 있었다고 하기 어려우며, 낙선 목적이 있었다고 하기도 어렵다'고 설명했다"면서 "이후 김 원내대표 측이 2년여에 걸쳐 재정신청·항고·재항고했지만 검찰은 모두 기각했다. 1억 원의 손해배상 소송은 지난 5월 25일 법원에서 기각됐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법원도 울산MBC 보도가 허위사실을 적시했다고 볼 수 없고, 언론의 역할인 공익적 목적 외에 김 원내대표를 비난하기 위한 목적이나 동기가 있었다고 볼만한 정황은 확인되지 않는다고 판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토착토건 비리 진상규명은 시민이 적시한 적극적인 요구'라면서 "
정당간의 투쟁이나 공격으로 시선을 돌리는 짓, 사건의 본질을 흐리지 말고 자신의 부동산에 대한 의혹에 직접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울산 구수리 땅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