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 토론'에 앞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 토론"에 앞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긴급제안하겠다. 송 대표님이랑 토론하다보면, 은근히 해법이 나온다. 그러면 대장동 특검에 윤석열 검사의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의혹까지 얹어서 특검을 하면 어떤가."

순간 이준석 대표의 눈이 커졌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멋쩍게 웃으며 "이따 토론주제가 있을 것"이라고 손사레를 쳤다. 하지만 이준석 대표는 "자신 있으면 서로 그렇게 해보는 것"이라며 따라붙었다. 송영길 대표는 한 번 더 웃으며 "이따 설명해주겠다"는 말로 넘겼다.

목표 같은 여야 대표의 신경전... '너희 후보는 안 된다'

9일 MBC <100분 토론>에서 또 다시 만난 두 사람의 치열한 신경전, 그리고 뜨거웠던 대리전을 보여주는 한 장면이다. '내일이 대통령 선거일이라면'이라는 주제로 맞붙은 여야 대표의 목표는 명확했다. '우리 후보가 더 뛰어나고, 상대 후보는 대통령감이 아니다'라는 면모를 대중들에게 최대한 전달하는 일이었다.

이준석 대표는 주로 '이재명은 합니다'를 내건 이재명 후보의 강점으로 꼽히는 추진력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민주당 지자체장들이 잘해야 하는 것은 추가 세수 발굴하고 재정을 건전하게 하는 그것이어야 하는데 항상 시민에게 필요한 돈을 빼서 현금성 복지를 하고 업적이라 했다"며 "성남시도 세수가 많은 단위였다. 제가 항상 묻지 않나. 이재명 후보가 동두천시장이었는데 무상산후조리원 한다면 다들 '정신 나갔냐'고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또 "이재명 후보가 능수능란한 변신에 강점이 있다는 것은 잘 알지만 민주당의 철학과 정신에 부합하는 후보인지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가 당대표 되고 나서 민주당이랑 정의당에서 계속 차별금지법에 동의하라고 압박했는데 (민주당) 대선 후보가 성급하다고 하지 않았냐"며 "민주당이 급해서 가운데로 오는 것 같지만, 이재명 후보는 너무 급하다. 당대표와 후보가 잘 조화할 수 있을지... 대표님은 차별금지법 찬성이지 않냐"고 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준석 대표 : "저는 그러니까 이재명 후보의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인식이 어떤 계기를 통해서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이라면 아주 긍정적인 변화라고 본다. 정확히 이재명 후보랑 어떤 관계인지는 모르겠지만, 경찰에선 부인이라고 의심하는..."

송영길 대표 :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아휴 그 말은 하지 마세요." 

이준석 대표가 이재명 후보 배우자 김혜경씨에게 제기된 '혜경궁 김씨' 논란까지 언급하자 송영길 대표는 즉각 제지에 나섰다. 그는 이번에도 웃었지만, 다소 난처한 표정이었다.

하지만 송영길 대표는 이재명 후보가 최근 박정희 전 대통령을 긍정적으로 언급한 일을 두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민심에 따를 자세가 돼있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윤석열 후보는 (내년 대선에서) 첫 출마하지만, 이재명 후보는 세 번, 네 번 선거를 거치며 검증된 사람이고, 국민의힘 집권당 시절 야당 시장으로 탄압받으면서 한 번 체크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윤석열 후보의 '경험 부족'을 재차 파고들었다. 송 대표는 "검사는 형사 문제만, 그 중에서도 특수부는 아주 특별한 사건만 담당하고 그걸로 60대까지 보낸 분"이라며 "정말 이 분이 나라를 이끌어간다고 했을 때 걱정이 많다"고 했다. 그는 "(윤석열 후보는) 경제, 외교, 국방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공부하고 누구한테 듣는다고 체화하는 게 아니다"며 "'전두환처럼 사람 잘 쓰면 된다'고 해서 전두환 찬양 논란까지 겪었는데,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송 "이재명, 일자리·경제" VS 이 "윤석열, 반부패"

한편 여야 대표들은 각 정당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는 한편 후보별 장점도 적극 홍보했다. 송영길 대표는 정권심판론이 거센데다 국민의힘이 경선 후 '컨벤션 효과'도 보고 있는 만큼 "아무래도 지금은 (국민의힘에게) 유리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고 인정했다. 다만 "(선거까지) 121일 남았고, 대선기간 중 한 달은 수많은 변수가 숨어 있다"며 "하나하나 극복해가겠다"고 했다. 

그는 <100분 토론> 자체 여론조사에서 차기 정부 과제 중 1위가 경제와 일자리, 2위가 부동산이고,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보다 일자리와 경제 문제를 해결할 적임자라고 선택받은 점에 주목했다. 송 대표는 "대선은 과거에 대한 평가도 있지만 미래에 대한 선택과 결정"이라며 "이재명 후보는 광역단체장 평가 1등이었다. 이미 검증돼서 일자리와 경제를 잘 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대장동 의혹은 "조선일보 중심 일부 보수언론의 낙인 찍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준석 대표는 "저는 선거판세를 굉장히 보수적으로 분석하는 사람"이라며 "우리 후보가 상당한 컨벤션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은 확실하게 보인다. 지금까지 보면 괜찮다"고 말했다. 다만 "제가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층의) 과대표집을 경고하는 것은 2~3주 기간에 우리 후보 지지율이 조정기를 겪을 것"이라며 "그때 우리 지지층이 동요할까봐 미리 찬물을 쳐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준석 대표는 또 국민들이 차기 정부 과제 3순위로 반부패를 꼽은 점을 거론하며 "윤석열 후보가 평생 검사를 한 것을 다 아는데도 저런 압도적 지지율이 나온다는 것은 결국 국민들이 지금 상황에선 '반부패가 중요하다'고 인식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윤 후보는 딱 대장동 건을 보자마자 '나 같으면 여기서 자금줄을 추적하겠다고 했다"며 "개혁의 지점을 아는 것"이라고도 두둔했다. 

태그:#송영길, #이준석, #이재명, #윤석열, #대선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