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미국에서 출가한 수행자로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수내동)에서 한국의 대중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흔히 겪고 있는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 분노, 수면 장애, 강박증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바른 명상법과 수행의 방법들을 통해 극복할 수 있길 바랍니다. [기자말]
요즘 명상과 요가와 같은 마음 수련법에 관심이 많습니다.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집중 명상 및 힐링 코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힐링 스파, 호흡 명상, 기도, 단식 등 접근 방식도 다양합니다. 미국과 유럽과 같은 서양에서 잘 알려진 집중 명상 코스로는 10일 위빠사나 리트리트가 있습니다.

출가한 스님들도 집중적인 마음 수련을 위해서 여름과 겨울에 안거라는 시스템을 합니다. 이런 집중 명상 코스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전엔 몰랐던,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신비한 평화와 환희를 느끼기도 합니다. 이런 건 아주 흔한 일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이런 집중 코스를 통해 그런 경험을 하셨다면, 아마도 집으로 돌아가셨을 때 뭔가 변화를 느낄 겁니다. 하지만 매일 명상할 수 없다면, 그 변화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집중 명상에 참여한 후, 집에서 매일 명상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문제에 대한 판단과 해결 능력이 더 빠르고 효과적일 겁니다. 집중 수행 동안 마음이 정지되고, 차분해집니다. 그리고 그때 일상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그래서 그걸 지혜가 늘었다고 표현합니다.  

명상 전문가는 이런 현상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고요해지면, 다른 말로 '마음이 정지한다'는 것은 마음이 훨씬 더 빨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각이 줄면, 마음은 훨씬 더 예리하고 빨라집니다. 사실 소림사의 전문 무술가들도 망상을 줄이고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 명상을 합니다. 그래야 상대방 공격에 즉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공격하는 그 순간 잡념이 일면 이미 늦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잡념이 줄어야 원하는 일을 생각대로 곧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더 빨리 알아차리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면, '지혜가 열린다'라고 표현합니다. 마음이 멈춰야 드디어 이해가 시작됩니다. 지혜가 열리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런 것이 일시적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집중 명상을 통해 차분함, 고요함, 평온함, 예리함을 경험했다면, 이걸 기억하십시오. 우리가 일상에 돌아가면 외부로부터 끊임없는 영향을 받습니다. 그걸 피할 수는 없습니다. 외부의 영향뿐 아니라 내면에서도 아무런 이유 없이 번뇌와 잡념이 생깁니다. 시간이 지나면 마음의 고요함도 점점 얕아집니다. 명상으로 회복한 심신의 건강도 예전처럼 다시 안 좋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상 속 명상이 필수입니다.

집중 명상 코스에서 향상된 마음의 예리함, 명료함 그리고 차분함을 더 오래 유지하려면 일상 속에서 늘 명상해야 합니다. 그래야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건강도 더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상 내 스트레스와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더 효과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른 이에 비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다른 이는 다 피곤하고 혼란스러울 때, 여러분은 더 명료하고 차분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게 얼마나 중대한 일인지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몸과 마음 어딘가 조금이라도 불편하면, 그에 대한 걱정과 근심으로 건강은 더 상합니다. 대수롭지 않은 일인데도 심신은 경직되고, 두려움과 걱정에 휩쓸리게 됩니다. 육체적 통증과 불편한 느낌은 현실입니다. 명상을 하면, 이런 통증과 불편함을 자각하되, 그 외 잡념은 떨어뜨릴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왜 이렇게 아프지?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 등의 생각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통증을 자각하고, 그 외 잡념은 떨어뜨려야 문제를 더 잘 다스릴 수 있습니다. 그런 자각과 힘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기술과 방법이 명상입니다. 

마음에 어떤 생각이 일어날 때, 아무것도 하지 말아 보세요. 한 템포 늦춰서 반응해보십시오. 그러면 나중에 그 생각이 스스로 사라질 것입니다. 마음에 일어난 생각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그래야 그 생각이 더 빨리 사라질 것입니다. 우린 늘 생각이 많기 때문에 혼란스럽고 명료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생각에 휩쓸려버립니다. 그러므로 일상에서 늘 명상해야 합니다. 그래야 마음이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집중 명상 프로그램으로 얻은 좋은 경험도 일시적입니다. 일상에서 늘 명상해야 합니다.
▲ 일상 속 명상 집중 명상 프로그램으로 얻은 좋은 경험도 일시적입니다. 일상에서 늘 명상해야 합니다.
ⓒ 현안 스님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명상하다 생긴 의문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세요. 대답해드릴 수 있는 질문이라면 다음 기사에 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LA 위산사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하였고, 스승의 지침에 따라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수행 정진 중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