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86년 5월 3일, 옛 인천시민회관 사거리에 몰려든 시위 인파.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요구하는 야당 정치인과 사회민주화를 외쳤던 다양한 세력이 이날 시위에 참여했다. 이 시위는 ‘5.3사태’로 불리고 있다.<사진제공ㆍ30주년 인천 5.3민주항쟁 계승대회 조직위원회>
 1986년 5월 3일, 옛 인천시민회관 사거리에 몰려든 시위 인파.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요구하는 야당 정치인과 사회민주화를 외쳤던 다양한 세력이 이날 시위에 참여했다. 이 시위는 ‘5.3사태’로 불리고 있다.<사진제공ㆍ30주년 인천 5.3민주항쟁 계승대회 조직위원회>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정국은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로 긴박하게 움직였다.

1986년 연초에 두 공동의장과 이민우 고문이 3자 회동을 갖고 연내 민주화일정을 확립하고, 2월부터 '1천만 명 개헌서명운동'을 본격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민추협의 개헌촉구에 대해 정부는 '89년 개헌' 입장으로 맞섰다. 민추협과 신민당은 이에 대해 총선승리 1주년인 2월 12일 기습적으로 '직선제개헌 1천만 명 서명운동'을 전개할 것을 선언했다. 

민추협과 신민당은 1986년 말까지 국민 1천만 명의 서명확보를 목표로 3월부터 5월까지 전국 주요 대도시에서 개헌추진 시도지부 결성대회 및 현판식을 갖기로 했다.

정부의 탄압이 가중되었다.

1천만 명 서명운동과 관련하여 민추협사무실에 압수수색영장이 발부되어 12일간 사무실 출입이 봉쇄되고, 김대중 공동의장은 다시 자택에 연금되어 전화단절ㆍ외부인출입이 봉쇄되었다. 김영삼 의장도 가택연금과 강제귀가 조치를 당했으며 45명의 회직자가 연행되었다.

이런 탄압 속에서도 3월 11일 서울시지부 결성대회를 시발로 시도지부 결성대회를 강행했다. 시도지부 결성대회는 많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어 수만 명의 시민들이 대회에 참석했다. 특히 광주대회의 경우 30만 명의 인파가 운집하여 심야에는 가두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개헌서명운동에는 재야 세력의 적극적인 협력과 연대가 있었다. 3월 17일 두 공동의장과 이민우 총재는 문익환 민통련의장, 박형규 한국NCC위원, 이돈명 한국가톨릭정의평화위원장 등과 회동하고 '민주화를 위한 국민연락기구(민국련)'을 결성하여 개헌서명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재야의 핵심세력이 개헌투쟁에 참여하게 되면서 개헌서명운동은 한층 동력을 받게 되었다.  

민추협은 KBS 등 TV방송의 왜곡 편파보도에 항의하여 시청료 납부 거부운동을 전개하고 스티커를 제작하여 시도지부 결성대회에서 시민들에게 배포했다.

인천 및 경기도지부 결성대회가 5월 3일 인천에서 예정되었다. 그러나 4월 30일 이민우 신민당총재가 청와대 영수회담에서 "좌익 학생들을 단호히 다스려야 한다"는 요지의 발언을 함으로써 재야ㆍ운동권에서는 이를 "보수야댱의 본질을 드러낸 것" 으로 규정하고, 5ㆍ3인천대회에 4천여 명의 재야ㆍ학생ㆍ노동자들이 대회장을 점거하기에 이르렀다. 경찰의 무력진압으로 이날 대회는 무산되고, 재야세력과 민추협ㆍ신민당의 관계는 이념과 노선에서 균열상을 보이게 되었다. 

5ㆍ3인천사태의 후유증은 심각했다.

정부의 대대적인 노동자 검거사태를 불러왔으며 수배자 검거과정에서 부천서 성고문사건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민추협은 안정된 사무실 하나도 제대로 마련하기가 쉽지 않았다. 대여 투쟁의 강도가 심해지면서 정부의 압력으로 건물주들이 번번히 입주를 거부했다. 종로구 관훈동 근학빌딩에 새 사무소를 계약했으나 당국의 방해로 무산되었다. 한 달 여 동안 당국과 실랑이를 벌이면서 '입주투쟁'을 벌여야 했다.
 
부천서 성고문사건 공판에 참석하는 고 조영래변호사와 권인숙
 부천서 성고문사건 공판에 참석하는 고 조영래변호사와 권인숙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른바 '부천서 성고문사건'이 발생했다. 부천경찰서 문귀동 경장은 5ㆍ3인천사태관련 수배자의 소재를 파악한다면서 위장취업 혐의로 부천서에서 조사를 받던 권인숙양에게 성고문을 자행하며 진술을 강요했다. 사건발생 1개월 뒤 권양이 문귀동을 강제추행 혐의로 인천지검에 고소하고, 민추협과 신민당소속 변호사들이 변론에 나서면서 큰 사회적 이슈로 등장했다. 검찰과 공안당국은 권양의 성모욕주장은 "혁명을 위해 성까지 도구화하는" 급진세력의 상습적 전술이라며 오히려 권양을 매도했다.

'부천서성고문사건'은 사건의 진실확인 과정에서 공권력의 횡포와 부도덕성, 인권탄압의 실상을 폭로하여 5공의 종말을 앞당기는 한 요인이 되었으며, 민추협을 비롯하여 재야ㆍ정치권ㆍ여성계ㆍ종교계가 연합하여 '성고문 용공조작 범국민폭로대회'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민주세력의 연대를 강화시켜 주었다. 

민추협은 '성고문사건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현장조사 등 진상을 조사하고 '폭로대회'에 전 회직자가 참석하는 등 이 사건의 진상규명에 앞장섰다.
 
10.28 건대항쟁 당시 대학생들은 살인정권 타도를 외쳤다.
 10.28 건대항쟁 당시 대학생들은 살인정권 타도를 외쳤다.
ⓒ 10.28건대항쟁계승사업회

관련사진보기

 
10월 28일 전국 22개 단체 2,000여 명의 학생들이 건국대에서 '전국 반외세 반독재 애국투쟁연합'의 발족식을 갖고, 자진해산할 무렵 전투경찰이 진입하여 강제연행하려 하자 학생들은 5개 건물로 분산하여 점거농성에 들어갔다. 정부는 진압과정에서 8천여 명의 경찰을 투입하고 헬기를 동원하는 등 군사작전을 방불케하는 강제진압으로 수많은 부상자가 발생했다.  

건국대사건은 1,300여 명이 구속되는 등 단일사건으로는 국내 최대규모의 구속사건이었다. 민추협은 즉각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건국대 현장에 파견하고 무자비하게 학생들을 폭행한 정부의 처사를 비난했다.
 
건대항쟁 당시 경찰은 헬기, 소방차 등을 투입하여 90분만에 진압했다.
▲ 진압된 대학생들 건대항쟁 당시 경찰은 헬기, 소방차 등을 투입하여 90분만에 진압했다.
ⓒ 10.28건대항쟁계승사업회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건국대사건을 새로운 강압통치의 계기로 삼으려고 시도했다. 정부는 이들을 '공산혁명분자'로 규정하고 용공세력이 개입하여 학생들을 선동하여 체제 전복을 노린다고 선전했다. 일부 제도언론이 이에 부화뇌동했다. 비상계엄설이 나돌았다. 정국은 파국의 위기로 치닫고, 정부는 재야단체인 민통련에 해산명령을 내렸다. 

이 무렵 김대중 공동의장이 시국에 관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대통령 중심 직선제 개헌을 수락할 경우 사면ㆍ복권이 되어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조건부 대통령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의장은 회견 말미에서 "미증유의 중대 국면에 처하여 나는 스스로를 희생하는 한이 있더라도 무언가 해결의 돌파구를 찾아 보려고 애써 모색해왔다" 라고 심경을 밝혔다. 

이 불출마 선언이 김의장의 정치행보에 두고두고 족쇄가 되었다. 김의장은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강경조처를 막고, 직선제 개헌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5공정권이 정치적 라이벌로 여기는 자신의 불출마를 담보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반대세력은 '정부가 스스로 직선제개헌을 단행' 하라는 전제는 잘라버리고 '불출마' 에만 초점을 맞추어 식언ㆍ도덕성 문제로 매도했다. 

김대중 의장의 '불출마선언' 회견이 있을 때 김영삼 의장은 독일방문 중 이 소식을 듣고 "김대중씨가 나서지 않겠다면 김의장이 나설 것인가?" 라는 기자의 질문에 "김의장에게 '사면복권이 되면 당신을 후보로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나는 김의장과 똑같이 민주화만 된다면 모든 것을 희생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라고 피력했다. 이때만 해도 두 김의장은 민주화만 되면 자신들이 굳이 후보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갖고 있었던 것 같다.
 
1986년 2월 12일 신민당이 '대통령 직선제 개헌 천만 서명운동'에 나서자 전두환 정권은 김대중-이희호 동교동 자택을 봉쇄했다. (출처 - 한겨레)
▲ 이희호 여사 생애사진 100선 1986년 2월 12일 신민당이 "대통령 직선제 개헌 천만 서명운동"에 나서자 전두환 정권은 김대중-이희호 동교동 자택을 봉쇄했다. (출처 - 한겨레)
ⓒ 김대중평화센터 제공

관련사진보기

 
신민당과 민추협은 11월 29일 '대통령직선제 개헌 및 영구집권음모분쇄 범국민 서울대회' 를 열기로 했다. 준비단계로 두 공동의장과 이민우 고문이 재야단체 대표 30여 명을 초청하여 간담회를 열고 서울대회의 지지를 받아냈다. 이로써 5ㆍ3 인천사태로 한때 소원해졌던 재야와의 관계가 다시 복원되었다.

그러나 서울대회는 경찰의 철저한 사전봉쇄와 당일 참석자들에 대해 폭력적 집회방해로 무산되었다. 이런 사실을 고발한 <민주통신>의 원판이 압수되고, 사무실에서 옥외 스피커를 통해 당국의 만행을 고발하는 방송을 하자 경찰이 현관을 쇠망치로 부수고 들어와 직원들을 연행해 갔다.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평화민주당 연구]는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태그:#평화민주당, #직선제개헌, #민추협, #김대중, #김영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이 기자의 최신기사냉전세력 극복하는 길을 찾아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