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의 작은외할아버지가 지난 2012년 8월 법정에 제출한 탄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의 작은외할아버지가 지난 2012년 8월 법정에 제출한 탄원서.
ⓒ 오마이뉴스 구영식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예비후보(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와 장모 최은순(현재 구속 수감중)씨가 윤 전 총장과 결혼하기 전 현직 검사였던 양재택 전 서울남부지검 차장검사와 동거하면서 그 권력을 부당하게 이용했다는 탄원서를 김 대표의 작은외할아버지(최은순씨의 작은아버지)가 법정에 제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2012년 8월 당시 최은순씨와 정대택씨가 다투고 있는 서울동부지방법원에 김 대표의 작은외할아버지(최은순씨의 작은아버지) 최아무개(89)씨가 제출한 탄원서를 입수했다.

이 탄원서에서 최씨는 "김명신(김건희의 개명 전 이름)은 ...(중략)... 서울중앙지검 형사 4부장 양재택 검사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지낸 사실이 있으며 탄원인(최씨 본인)도 양재택의 도움을 받기도 한 사실이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양재택의 모친은 김명신을 며느리(양재택의 처)라고 한 사실이 있다"라고 증언했다.

이는 양재택 전 차장의 모친이 지난 7월 24일 인터넷매체 <열린공감TV>와 한 인터뷰(보도는 27일)에서 "(나를) '엄마'라고, (자기를) '딸'이라고, (내 아들을) '오빠'라고 하고 살았다"라고 한 발언과 일맥상통한다(관련기사 : '동거설' 전 검사 모친 "윤석열 부부 아파트는 우리 집, 김건희 거 아니다" http://omn.kr/1ulpx ). <오마이뉴스>는 지난 2008년 2월께 김 대표의 작은외할머니인 김(최씨의 부인)씨도 "명신이가 양 검사 엄마네 살림까지 다 하니까 (양 검사를) 쥐락펴락한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관련기사 : 윤석열 장모 작은어머니 "명신이(김건희)가 양 검사 꽉 쥐고 있다" http://omn.kr/1uct4 ).

하지만 윤석열 대선캠프 법률팀은 지난 7월 28일 "김건희씨는 양 전 검사와 불륜관계였던 사실이 전혀 없다"라고 부인하며 <열린공감TV> 취재진과 <오마이뉴스> 기자 등 총 10명을 형사고발했다. 양재택 전 차장 측도 지난 7월 27일 "김건희씨와 어떤 사적관계도 없었다"라고 반박했다. 김 대표도 지난 6월 29일 인터넷매체 <뉴스버스>와 한 인터뷰에서 "제 집에는 제 친구들도 모여 살았고, (제가) 누구랑 동거할 시간이 없는데, 어떻게 누구랑 동거를 하나?"라며 "공무원사회가 얼마나 무서운데 그 검사는 바보입니까?"라고 일축한 바 있다.

"김건희, 양재택 검사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지낸 사실이 있다"

최씨가 제출한 탄원서는 A4 용지 3장 분량으로 총 11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양재택 전 차장이 언급된 항목은 3항과 4항, 7항, 8항이다.

최씨는 "최은순의 차녀 김명신은 2002년경 초혼에 실패하고 제가 신축한 송파구 가락동 소재 ○○아파트 201호에서 혼자 거주하며 2003년경에는 당시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장 양재택 검사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지낸 사실이 있으며, 탄원인(최씨 본인)도 양재택의 도움을 받기도 한 사실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씨는 "최은순은 2004년경 양재택의 권력을 이용해 위 사건의 정대택을 모함하여 누명을 씌워 형사처벌 받게 한 사실을 자랑삼아 이야기하여 (그것을 제가) 알게 된 사실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장모 최씨와 김 대표 등이 검사권력을 이용해 약정서 작성 강요죄 등의 누명을 씌워 징역살이를 시켰다는 정대택씨의 주장과 일치한다(관련기사 : 그들은 왜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와 싸우고 있나 http://omn.kr/1s3uq ).

최씨는 "양재택은 대전지검과 서울남부지검 차장검사로 재직하면서 본처(김○○)와 이혼하고, 최은순에게 어머님, 어머님 하면서 경기도 팔당댐 근교의 모친 거소에 최은순과 김△△(최씨의 처)를 초대해 친분을 나누게 하고, 양재택의 모친은 김명신을 며느리(양재택의 처)라고 한 사실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양재택 권력 이용해 정대택에 누명...
윤석열 권력 이용해 또 구속시키겠다고 호언장담"

 
2019년 7월 25일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기 위해 입장한 모습. 부인 김건희씨가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의 옷매무새를 다듬고 있다.
 2019년 7월 25일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기 위해 입장한 모습. 부인 김건희씨가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의 옷매무새를 다듬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특히 탄원서 8항에 윤석열 예비후보도 언급돼 있어 눈길을 끈다. 윤 전 총장은 이 탄원서가 법정에 제출되기 5개월 전인 2012년 3월 11일 김 대표와 결혼한 상태였다.

최씨는 "최은순은 위 검사 양재택이 현직에서 물러나자 차녀 김명신을 건희라고 개명하여 초혼과 양재택과의 관계 등을 숨기고 2012년 3월 10일경 검사 윤석열과 혼인하게" 했다면서 "(최은순이) 그 권력을 이용해 혼인 전 2011년경 검찰이 5년을 구형하였다고 하며 위 피고 정대택을 또 구속시키겠다고 내연남과 호언장담한 사실이 있다"라고 거듭 '검사권력을 이용한 부당한 사건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윤 예비후보는 대검 중앙수사부(중수부) 1과장으로 근무하던 지난 2012년 6월 14일 기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와 "진정인(정대택)이 고소한 사건들과 관련해 서울동부지검 등에 전화를 하는 등 사건에 관여한 바가 전혀 없다"라며 "현직 검사가 어떻게 가족과 관련된 일에 관여할 수 있겠냐?"라고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당시 대검 감찰1과는 정대택씨의 진정서를 접수받고 윤 전 총장의 독직의혹(공무원이 지위나 직무를 남용해서 비리를 저지르는 것)을 조사한 바 있다(관련기사 : '노정연 수사 담당' 대검 중수1과장, 내부감찰 받아 http://bit.ly/La8iAp ).

또한 최씨는 탄원서에서 "최은순은 2004년 9월경 차녀 김명신(김건희)이 거주하던 ○○아파트 201호를 법무사 백○○에게 교부해 백○○ 가족이 이 아파트에 거주하며 최은순의 사주를 받고 위 피고인 정대택을 모함해 누명을 씌웠다고 자랑한 사실이 있다"라며 "(이러한) 사실이 밝혀지자 ...(중략)... 백○○에게 그 책임을 전가해 백○○이 변호사법위반죄로 구속되어 2년간 징역을 살게 한 사실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이익금(53억여 원) 균등 배분을 적시한 약정서를 직접 작성한 법무사 백○○(2012년 작고)씨는 정대택씨 재판에 나와 최은순씨로부터 대가(현금 2억6000만 원, 3억 원 상당의 아파트 1채)를 받고 위증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검찰은 오히려 그를 변호사법 위반으로 구속했다(2005년 9월). 백씨는 출소한 이후 '범죄 자수서' 등을 통해 "최은순씨로부터 거액의 현금과 아파트를 받고 모해위증을 해 죄 없는 정씨가 2년의 억울한 옥살이를 하게 했다"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검찰은 최은순씨의 '모해위증 교사죄'를 무혐의 처분했다.

최씨는 탄원서의 '맺는 말'에서 "최은순의 돈과 권력에 집착하는 안하무인의 행동으로 더 이상 피해를 당하는 일이 발생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정대택에 대한 억울한 누명을 벗겨주기 바란다"라고 재판부에 호소했다.

당시 최씨의 탄원서는 공증을 거쳐 법원에 제출됐다.

[탄원서 제출한 최씨는 누구?]
장모 최은순의 작은아버지로 결혼식 때 혼주 역할... 이후 사이 틀어진 듯


탄원서를 법정에 제출한 최씨는 장모 최은순씨의 작은아버지로 김 대표에게는 작은외할아버지다. 한국전쟁 참전용사(국가유공자)였고, 젊은 시절 교사로 활동했다. 고령의 최씨는 현재 요양병원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최은순씨가 결혼할 때 일찍 세상을 뜬 형님(최씨의 부친)을 대신해 혼주 역할을 했고, 어린 김건희씨를 돌보기도 했다. 최씨는 탄원서에서도 "최은순이 조실부모하여 중학교를 보내고 결혼식 때 혼주로서 부모 노릇을 한 친정 숙부"라며 "생후 백일이 되기 전 최은순의 생활이 어려워 김명신을 맡아 길렀다"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하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최은순씨는 딸과 윤 전 총장의 결혼식을 그에게 알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은순씨는 과거 검찰조사에서 "(최씨의 부인) 김△△씨는 작은아버지(최씨) 후처로 혼인신고도 안된 상태에서 살다가 작은아버지와 재산관계로 불화가 있어서 헤어진 후 김씨와 정대택씨가 공모해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최씨는 탄원서에서 "최은순은 위 피고인 정대택과 동업하며 정대택에게 투자하였던 투자금 중 1억원을 탄원인(최씨 본인)의 처(김△△)에게 차용한 사실도 있으나 이익금을 독식"했다며 "탄원인의 부부관계에도 개입하여 헤어지게" 했다고 주장했다.  

태그:#윤석열, #김건희, #양재택, #정대택, #작은외할아버지
댓글16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