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이낙연 전 대표의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동참 의혹을 제기하며 의구심을 나타냈다. 

대선 예비후보 이재명 경기지사 수행실장인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2004년 3월 19일자 중앙일보 기사를 인용하며 "당시 보도된 기사와는 달리 (이 전 대표가) 탄핵 반대 표결에 참여했다고 하니까 참 의아하다"며 "2004년의 이낙연 의원을 믿어야 할지 2021년의 이낙연 의원을 믿어야 할지 헷갈린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는 "당시 이낙연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처리를 위해서 12일 새벽 다른 야당 의원들과 본회의장에 전격적으로 진입을 시도한 것으로 나온다"며  "그리고 오전 투표 때는 의장석 보호를 위해서 야당 의원들과 함께 스크럼까지 짰다고 한다.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찬성에 적극적으로 행동했던 이낙연 의원의 모습이 그려진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당시 보도된 기사와는 달리 탄핵 반대 표결에 참여했다고 하니까 참 의아하다. 탄핵에 반대하면서 본회의장 안에서는 탄핵에 찬성하는 사람들과 함께 행동했다고 하니까 말이다"라며 "또 나와서 며칠 뒤에는 (탄핵에) 반대했다는 뉘앙스를 풍겨서 당 지도부와 당직자들의 반발을 샀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과연 진실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며 "그러나 분명한 것은 당시 본회의장에서의 행동은 이낙연 의원의 오늘날 말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찬성인 듯, 반대인 듯, '회색지대'에 있는 듯한 모호한 입장과 태도는 오늘날 민주당의 책임 정치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재명 캠프 상황실장인 김영진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이낙연 후보가 2002년 노무현 후보의 대변인이었는데 그 후에 탄핵 과정에 참여 했다"며 "2004년 노 대통령 탄핵 때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직격했다.

이에 이낙연 캠프 오영훈 대변인은 "이낙연 후보는 당시 노무현 탄핵 소추안에 반대표를 던졌다"며  "광주 전남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뽑은 대통령을 우리가 탄핵할 수 없다고 토로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최소한 팩트체크 없이 발언한 데에 이재명 캠프가 민주당의 정신을 폄훼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며 "엄중한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태그:#김남국, #이재명, #이낙연, #노무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