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네이선로와 대화하는 이대선 대표
 네이선로와 대화하는 이대선 대표
ⓒ 차우영

관련사진보기

 
비영리단체 청년김대중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영석, 이용빈, 이용선 국회의원은 지난 14일 지난해 홍콩민주화운동을 주도하고 현재는 영국에서 망명 중인 네이선 로와 함께 홍콩 언론탄압과 민주화 운동에 관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달 6월 24일 홍콩의 빈과일보가 중국 정부의 압박으로 폐간을 결정하면서 언론과 민주화운동가들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탄압을 규탄하기 위해 이뤄졌다. 외교통상위원회 소속 이용선 국회의원은 "빈과일보에 대한 언론탄압과 잠시 위축된 홍콩의 민주화 운동을 국내에 알리겠다"며 "빈과일보의 폐간 직전 마지막 100만 부가 홍콩인들의 마음속에 영원히 읽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발언하는 이용빈 국회의원
 발언하는 이용빈 국회의원
ⓒ 차우영

관련사진보기

 
서영석 국회의원은 2020년 홍콩 국가보안법 통과 이후부터 "지난 1년간 홍콩의 민주주의는 계속해서 무너지고 있다"고 했으며, 당 대변인을 맡고있는 광주 출신 이용빈 국회의원은 "어제의 광주가 오늘의 홍콩"이라고 말하며 "광주가 겪었던 아픔을 홍콩이 겪지 않길 바라며 앞으로 홍콩 민주화 세력과 지속적으로 연대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네이선 로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의 연대에 감사하며, 언제 중국에 의해 홍콩의 자유가 빼앗길지 모르는 상황속에서 지속적으로 한국과의 연대를 이어나가길 희망"하는 것과 함께 "현재 영국으로 망명 생활 중이지만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이 오랜 망명 생활을 견디고 끝내 대통령이 되신 교훈과 용기를 본받아 홍콩 시민들과 함께 끝까지 민주화를 향한 싸움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기 위해 국내와 '네이선 로'와의 가교역할을 해왔던 이대선 청년김대중 대표이사는 "현재 홍콩과 한국의 민주화 운동 연대는 MZ세대에 의해 이뤄지고 있으며, 앞으로는 언론과 정치권에서도 더욱 연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콩 민주화 운동 및 언론탄압 간담회 온라인 화상회의
 홍콩 민주화 운동 및 언론탄압 간담회 온라인 화상회의
ⓒ 차우영

관련사진보기


태그:#더불어민주당, #홍콩민주화운동, #연대시작, #청년김대중, #네이선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