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세계관이란 세계에 대한 관점이며, 우주관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삶의 방향을 인도하는 가치관과 가치의 취향을 결정하는 인생관의 종합이기도 하다.

나는 이제까지 흔들림 없는 '세계관'을 가지고 한 치의 후회도 없이 살아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젊은 시절 민주화 운동에 뛰어든 뒤 이날까지 계속 한 길을 걸어왔고, 힘 있는 자들에게 무릎 꿇지 않고 고통받는 대중과 연대하는 삶을 지향했다.

언제나 나의 마음은 오직 민주화운동과 사회 개혁으로 충만되어 있었고, 내가 고심했던 것은 그것의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 어떠한 방향이 더 좋을 것인가의 방법론이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그것을 '훈장'으로 삼아 정치에 뛰어들거나 '출세'의 발판으로 삼지도 않았다.

본래부터 그런 것들을 나의 목표로 삼지도 않았거니와 사실 그런 것들에는 관심도 없었다. 나는 이 길을 일관되게 계속 실천해 나가는 것이 나의 삶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러나 이렇듯 분명하다고 믿었던 나의 모든 것들은 지난해 아내가 세상을 안타깝게 떠나면서 모조리 형체도 없이 사라져갔다. 문득 나의 삶이 그리고 이 세상의 모든 일이 덧없어지고 아무런 의미도 지닐 수 없게 되었다.

최근 유상철 선수가 세상을 떠났다. 유상철 선수는 아내와 거의 같은 시기인 2019년 10월 말에 췌장암 4기 확진을 받았고 또 같은 병원에서 항암치료를 받았기 때문에 특별히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었다. 결국 그는 아내보다 10개월 더 이 세상에 머물렀다. 그가 세상을 떠났던 날, 나는 다시 잠을 이루지 못했다.

이 아픔은 도무지 글이나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너무나 견뎌내기 어렵다. 아내는 병상에서 나와의 결혼 생활 중 단 하루도 행복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고 말했다. 누군가 그런 부부간의 깊었던 사랑은 내게 너무 소중한 자산이라고 했다. 나도 그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그래도 고통스럽다. 사람들은 시간이 약이라 말한다. 그렇지만 나의 이 아픔은 내 삶에서 앞으로도 영원히 존재할 것 같다.

하루하루 세상 살아가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 그러나 일어나 나아가야 한다. 오늘도 나는 계속 글을 쓴다. 오늘을 견뎌내기 위함이고, 내가 살아남기 위함이다. 이 견디기 어려운 아픔 속에서도 그 아픔이 조금씩 조금씩 작아져 가는 것을 느낀다. 슬프고 때론 억울하기도 하지만, 아내는 흔들리지 않는 나의 삶을 반드시 원할 것이다. 그래서 아내의 몫까지 내가 열심히 살아가야 할 일이다.

아마 내가 여태까지 지녀왔던 대부분의 인생관과 가치관 그리고 세계관은 거의 변함 없이 계속 이어질 것 같다. 다만 아내와의 영원한 이별로 생명과 환경을 더 중시하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태그:#세계관, #아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제관계학 박사, 국회도서관 조사관으로 근무하였고, 그간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 등 여러 매체에 글을 기고해왔다. <이상한 영어 사전>, <변이 국회의원의 탄생>, <논어>, <도덕경>, <광주백서>, <사마천 사기 56>등 여러 권의 책을 펴냈다. 시민이 만들어가는 민주주의 그리고 오늘의 심각한 기후위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