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방세환 광주시의원
 방세환 광주시의원
ⓒ 광주시의회

관련사진보기

 
 방세환 경기도 광주시의회 의원은 지난 6일 본회의장에서 개의된 제28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진정한 지방자치ㆍ자치분권을 실현하고자 하는 '자치분권 강화와 지방의회 위상 제고를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건의안은 1991년 지방자치가 시작한 이후 32년 만에 '지방자치법'이 전부개정 되었음에도 지방의회와 지방정부가 수평적인 위치에 놓여있지 못하여 자치 분권이라는 시대적 변화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규탄하며 '지방의회법'제정을 촉구ㆍ건의하고자 하는 사항이다.

건의안에는 지방의회와 지방정부의 견제와 균형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지방의회법'을 조속히 제정할 것을 촉구하며, 지방의회의 위상 제고와 독립성, 책임성 확보를 위해 '지방의회법'제정 시 자치입법권, 조직편성권, 예산편성권을 포함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표발의한 방세환 의원은 "32년만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과 더불어 올해는 지방의회가 재도입 된지 30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라며 "주민의 대의기관이자 의사결정기관으로서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지방자치의 올바른 가치와 지방의회의 독립성을 보장받고 이를 통해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가 정착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10만인 클럽으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