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위 김진표 위원장이 지난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특위-서울시 구청장 정책현안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위 김진표 위원장이 지난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특위-서울시 구청장 정책현안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조선일보>가 민간주택개발 사업에 참여해 국회법 위반 논란을 빚고 있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별위원장을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김진표 의원 사퇴 여론이 거세지는 가운데, '김진표 지킴이'를 자처하고 나선 모습이다. 

<조선일보>는 26일자 신문에 '부동산 규제 완화 총대 멨다가, 강경파에 몰매 맞는 김진표'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는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별위원장을 맡은 김진표 의원이 처남 일가와 함께 경기 안양에서 주택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오마이뉴스> 보도가 나온 후, 정의당과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으로부터 위원장 사퇴 압력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신문은 과거 경제 관료 출신인 김 의원이 한미FTA를 찬성하고, 이낙연 전 총리 후임으로 확정됐을 때,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공격받았다고 소개했다. 김 의원을 두고는 "운동권 중심의 민주당에서 정책에서 균형추를 잡는 역할을 해왔다"고 높게 평가했다. 이어 "강성 지지층은 정책 논쟁이 있을 때마다 "민주당 정체성에 어긋난다"며 '김진표 비토(거부)론'을 제기해왔다"고 했다.

김 의원을 편들어주는 이 기사는 민주당 관계자의 말로 끝을 맺는다.

"당 관계자는 '4·7 보궐선거 패배 이후 노선과 정책을 전환하려는 당 지도부와 강성 지지층이 충돌하는 상황'이라며 '김진표 의원이 강성 지지층의 표적이 되고 있다'고 했다."

보수 언론과 잘 맞는 김진표의 입법 성향 
 
<조선일보>는 26일자 신문에 '부동산 규제 완화 총대 멨다가, 강경파에 몰매 맞는 김진표'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26일자 신문에 "부동산 규제 완화 총대 멨다가, 강경파에 몰매 맞는 김진표"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 <조선일보> 보도 캡쳐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김 의원의 민간주택개발 참여는 당 '정체성'의 문제라기 보다는 국회의원의 영리활동을 금지한 국회법 위반 여부를 가려야할 사안이다. 국회 윤리자문위원회에 참여하는 자문위원도 "조사가 필요하다"고 하는 상황이다.

사실 김 의원은 <조선일보> 등 보수 언론의 입맛에 맞는 정책 성향을 보여왔다. 그동안 <조선>은 정부의 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 인상에 대해 '세금폭탄'이라며 총공세를 펼쳐왔다. 정부가 시행하는 각종 부동산 투기 억제 정책에도 강한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김 의원도 종부세와 양도세 완화 등의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밝혀왔다. 김 의원은 <조선> 입장에선 '말이 통하는 사람'인 셈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분석한 입법성향을 보면, 김진표 의원은 재벌의 은행소유 허용과 의료민영화, 다주택자 양도세 감면에 찬성 입장을 보였다. 지난 2017년에는 종교인 과세를 유예해 주자는 종교인 특혜 법안을 발의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지층 사이에서도 "민주당보다는 국민의힘 당직이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중앙일보>도 지난 23일 "18년 전 강남불패 못 넘었다... '조율자' 김진표 이번엔 잡을까"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 기사 역시 과거 김진표 의원의 관료 경력을 상세히 소개하면서 부동산 정책 조율자로서 역할을 당부하는 내용이었다. 

태그:#김진표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