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송철호 울산시장 (자료사진)
 송철호 울산시장 (자료사진)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능 해양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하자 울산시의회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13일 "즉각 철회"를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관련기사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하라")

송철호 울산시장도 즉각 성명을 내고 "방류계획 철회를 위해 관련단체들과 함께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방류,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 위해서 막아야"

송 시장은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와 울산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도시들의 생명권 확보를 위해서라도 해양 방류를 절대 강행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송 시장은 "향후 울산시는 지역 어업인 단체 및 환경단체들과 함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위해 강력히 대응하는 등 시민의 안전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일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원전 오염수를 방출하면 오염수 속 방사능 물질이 7개월 안에 해류를 타고 우리나라 제주도 해역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라며 "방출된 오염수에는 삼중수소라는 방사능 물질이 그대로 남아 있고, 특히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 스트론튬을 포함한 방사능 물질도 잔존해 있어 해양방출 시 심각한 해양오염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양생태계의 변형으로 모든 수산자원이 광범위한 피해를 받을 것"이라며 "수산물 소비급감에 따라 장기적으로 수산업의 붕괴 위험이 자명하다"고 덧붙였다.

송 시장은 "일본과 한‧일해협으로 접해있는 우리시는 지구촌 해양환경을 보호하고 시민의 생명권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에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저지를 원칙으로 삼고, 이와 관련한 진행 과정들을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정보 공개 해주시기 바란다"며 "수산물 등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방사능 등 검역을 더욱 강화해 울산 시민의 먹을거리 안전성을 확보해 달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송 시장은 한‧일해협 인접 울산‧부산‧경남‧전남‧제주 등 5개 시‧도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하는 한편 자매도시·우호 협력도시인 일본의 하기시, 니가카, 구마모토현에 '일본정부가 원전오염수 방류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서한문을 발송하겠다고 밝혔다. 

태그:#후쿠시마-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