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상임공동대표 박준석·이현숙·임영상)이 3월 11일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10주기 울산 탈핵대회를 열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상임공동대표 박준석·이현숙·임영상)이 3월 11일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10주기 울산 탈핵대회를 열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지난 2011년 3월 11일, 일본에서 대지진이 발생해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한 곳이 일본과 가까운 대도시 울산이었다.

울산지역 자체 원전을 포함해 주변에 16기의 원전이 둘러싸고 있어 일본 원전 폭발이 반면교사가 된다는 시민단체 우려와 대응이 이어졌다. 이후 울산 5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노후 원전 폐쇄'와 '고준위 핵폐기물 정책 마련' 등을 요구하는 시민운동을 펼쳐 왔다.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능 해양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하자 다시 울산 각계에서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3일 성명을 내고 "일본과 한국의 시민사회를 포함해 국제적으로도 그동안 일본 정부를 향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하지 말라'는 요구를 계속해왔다"면서 "그럼에도 결국 해양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를 강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사회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막아내기 위해 한국은 물론 국제적인 연대를 이어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특히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피해를 끼친다"면서 "일본 정부는 그동안 자국 시민단체와 국제 환경단체 등이 제시한 '저장 탱크 증설이나 모르타르 고체화' 등을 통해 오염수를 장기 보관하면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한국 사회가 '탈핵'의 속도를 높일 것을 호소하며,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공식 문서로 오염수 방류 철회를 요구하길 촉구한다"면서 "한국 시민사회의 이름으로 다시 촉구한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울산시의회  "원전 오염수 방류는 바다에 독극물 쏟아붓는 격, 또 다른 침략" 

울산시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는 전 세계 인류의 우려와 걱정에도 불구하고, 결국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키로 하는 최악의 결정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과 가장 인접해 있는 우리나라는 원전 오염수의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면서 "우리나라 수산업 침체는 물론, 원전 오염수 유입에 따른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크게 위협받게 되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바다에 독극물을 쏟아붓는 원전 오염수 방류는 일본의 또 다른 한반도 침략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울산시의회는 "한반도와 전 세계를 원전 오염수 방류 공포에 몰아넣은 일본의 이번 결정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시의회는 울산 시민 건강과 안전을 끝까지 사수한다는 결의와 각오로 일본 만행에 당차게 맞서겠다"고 천명했다.

울산시의회는 그 대응 중 하나로 이날 울산시에 "울산-일본 자매도시 관계를 재설정하는 등 강력한 조처를 해 줄 것"을 요청했다.

태그:#후쿠시마 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