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흥시의회 임시회
 시흥시의회 임시회
ⓒ 김영주

관련사진보기

 
광명·시흥 신도시 지역 땅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이아무개 시의원 징계 여부 등을 결정하기 위해 열린 시흥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가 당사자의 불참으로 5분여 만에 끝이 났다. 

시흥시의회는 18일 오후 윤리특위를 열었다. 이 의원의 해명 등을 듣기 위해 윤리특위가 출석을 요구했지만, 이 의원은 "현재 수사를 받고 있으니, 수사가 끝난 뒤에 징계 여부를 결정해 달라"는 요구를 서면으로 전하고는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하지만 윤리특위는 오는 23일 다시 회의를 열어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미뤄달라'는 이 의원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징계 수위는 '제명'일 가능성이 높다. 26일 열릴 예정인 임시회 본회의에서 의원 3분의 2 이상인 10명(총 13명)이 동의하면 이 의원은 의원직을 잃게 된다. 

이와 관련해 한 윤리특위 위원은 <오마이뉴스>에 "23일 윤리특위를 열어 징계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징계수위를 아직 결정하지는 않았지만, 제명으로 가닥이 잡혔다"라고 전했다.
 
시흥시의회 압수수색을 마치고 나오는 수사관들
 시흥시의회 압수수색을 마치고 나오는 수사관들
ⓒ 김영주

관련사진보기


앞서 이 의원의 20대 딸이 신도시 계획 발표 2년여 전인 지난 2018년 9월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구인 과림동 일대 임야를 1억 원에 매입해, 6개월 뒤 30여㎡ 2층 건물을 지은 사실이 밝혀지면서 투기 의혹 논란이 일었다.

이 건물 인근에는 고물상 외 별다른 시설이 없다. 따라서 이 의원이 개발될 것을 미리 알고 딸 명의로 땅을 사서 보상금을 더 받으려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LH 직원들의 땅 투기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는 상황에 터진 논란이라 파장이 더 컸다.

하지만 이 의원은 "투기와 전혀 무관하다. 노후대책으로 살기 위해 지은 건물"이라며 '알박기 의혹'에는 선을 그었다.

논란이 커지자 이 의원은 지난 4일 도시환경위원장직을 사퇴하고 민주당 경기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이 이를 받아들여 그는 현재 무소속이다. 지난 15일 경찰은 이 의원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시흥시의원들은 "(이 의원을 둘러싼 의혹은) 시의원으로서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로, 이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겠다"며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태그:#광명시흥 땅 투기, #시흥시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