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의회 전경.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미리 의원(경기 남양주1)이 서울지하철 6호선 연장사업 계획에 대해 원안 재검토를 촉구했다.
 경기도의회 전경.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미리 의원(경기 남양주1)이 서울지하철 6호선 연장사업 계획에 대해 원안 재검토를 촉구했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미리 의원(경기 남양주1)이 서울지하철 6호선 연장사업 계획에 대해 원안 재검토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16일 경기도의회 제350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6호선 광역철도 연장사업 변경이라는 남양주시의 독단적인 결정에 지역 주민들의 참담한 마음을 대변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20년 11월 남양주시는 마석행으로 계획됐던 6호선 철도연장안을 양정행으로 독단적으로 변경했다"며 "이 과정에서 지방비의 50% 사업비를 분담하는 경기도는 남양주시가 사전협의를 진행하지 않았음으로 사전협의없는 구간은 도비 분담이 곤란하다고 통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존의 6호선 광역철도 연장은 출퇴근의 불편을 겪는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상승시키고자 오랜 기간의 논의 끝에 마련된 계획안"이라며 "그럼에도 남양주시는 지역 주민들과의 협의나 사전설명회조차 없이 변경했고 도 역시 사업비를 분담할 수 없다는 의견을 표명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남양주시 모두 사업계획을 변경함으로 인해 실질적 피해를 입은 주민들은 그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아 배제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사전협의 없는 남양주시의 불통행정으로 인한 도의 재정 미지원 사유는 유감이나, 남양주시 평내호평, 마석의 지역 주민들은 심사숙고 했던 지역숙원 사업이 눈앞에서 물거품이 되어버린 현실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밖에 없다"며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듣지않는 남양주시와 심도있는 협의과정 없이 변경안을 처리한 채 외면하고 있는 경기도 사이에서 남양주시의 지역주민들은 답답한 마음을 호소할 곳이 없어 허공에 목놓아 소리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남양주시가 발표한 '철도 연장에 따른 비용 편익 분석 결과'에 대하여 "차량기지매각비용에 대한 이익, 노선용량의 한계로 인한 대안은 모두 양정행에만 반영하는 등 기존 조건부터 다르게 측정됐다"며 "철도 연장으로 인한 예상 수요 결과 역시 금곡~마석 구간의 인구가 24만 명임에도 불구하고 마석행으로 연장할 시의 예상 수요를 1만6537명으로 측정했고, 인구가 7만 명인 와부~양정은 수요를 예측할 수 없다며 비공개로 발표하는 등 타당성 분석조차 불분명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남양주시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기관과의 진정성 있는 협의를 통해 남양주시 6호선 연장안이 원안으로 재검토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경기도에서는 상호 화합과 지역사회의 신뢰를 구축하는 차원에서 남양주시와의 협의를 지금이라도 추진하고, 아울러 남양주시 6호선 연장안이 원안으로 재검토돼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서울6호선 광역철도 연장사업은, 최초 구리시가 2014년부터 구리 농수산물도매시장까지 연장하는 사업계획을 추진했으나 경제성이 낮아 시행이 지연됐다. 이에 남양주시가 2019년에 구리 구간을 포함한 남양주 마석으로 노선을 연장하는 사업계획을 경기도 및 구리시와의 협의를 거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건의했다. 이후 남양주시가 2020년 11월 해당 노선을 마석행에서 양정행으로 변경하면서 지역 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남양주시는 "6호선 노선변경은 GTX-B 예타 통과 이후 경춘선 공용운영이 불가능해 사업추진 자체가 무산위기에 있었다"며 "(시에서는) 대안노선 마련을 위해 2020년 10월 서울시·중랑구·남양주시·구리시 등이 상호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태그:#남양주, #김미리, #조광한, #6호선, #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