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한국인 입국제한을 강화한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와 면담하고 있다.
 일본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한국인 입국제한을 강화한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와 면담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6일 오후 4시 5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오후 3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청사로 초치해 일본 정부의 한국발 여행자 입국제한 조치에 대해 엄중 항의했다.

강 장관은 도미타 대사에게 "이번 일측의 조치는 참으로 비우호적일 뿐만 아니라 비과학적이기까지 한 것으로서 일본 정부가 객관적 사실과 상황을 직시하면서 이를 조속히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일측이 (입국제한 조치)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우리로서도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수한 방역 체계 통해서 코로나 19를 엄격하게 통제 관리하고 있음에도 일본 정부가 이와 같은 부당한 조치 취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며, 더구나 추가 조치를 자제할 것을 그간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충분한 협의는 물론 사전 통보도 없이 조치를 강행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강 장관은 "이 조치는 전세계가 평가하고 또 그 어느 나라보다도 앞서있는 우수한 검진 능력, 그리고 투명하고 강력한 방역 시스템을 통해서 우리 정부가 코로나 19 확산 차단 성과를 일궈나가는 시점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도 매우 부적절하며 그 배경에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미타 대사는 "장관님 말씀을 주의깊게 잘 들었다"며 "본부에 정확히 보고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에 대한 일본의 상황은 장관님께서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앞으로 1~2주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을 종식시킬 수 있을지의 여부가 달려 있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부연했다.

당초 외교부 조세영 1차관이 초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 장관이 직접 도미타 대사를 초치했다. 외교부 장관이 직접 주한일본 대사를 초치한 것은 아주 이례적인 일이다. 정부가 일본의 조치를 매우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외교부는 전날(5일) 밤 일본 정부가 입국 제한 조치를 발표한 직후에도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한 바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5일 한국에 대한 사전 통보나 협의 없이 한국에서 출발한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격리할 것과 무비자 입국 금지, 입국금지 지역 확대 등의 강화된 입국 제한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후에는 외교부에서 주한외교단을 상대로 한국의 방역 노력을 직접 설명하고 과도한 입국제한 조치의 자제를 당부할 계획이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일본의 입국제한 강화 방침을 발표한 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상임위원들은 "세계가 평가하는 과학적이고 투명한 방역체계를 통해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관리하는 데 비춰 일본은 불투명하고 소극적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특히 청와대는 일본 정부가 이러한 부당한 조치를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것으로서 우리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일본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한국인 입국제한을 강화한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고개 숙여 인하고 있다.
 일본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한국인 입국제한을 강화한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고개 숙여 인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코로나19, #강경화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