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평화의 소녀상' 전시를 재개하는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항의 전화 폭주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평화의 소녀상" 전시를 재개하는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항의 전화 폭주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 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평화의 소녀상'을 전시한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국가 보조금을 취소한 결정에 항의하면서 보조금 심사위원이 사의를 나타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3일 아이치 트리엔날레 보조금 지급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던 노다 구니히로 돗토리대 특임교수는 "심사하는 의미가 없다"라며 일본 문화청에 사의를 전달했다.

노다 교수에 따르면, 문화청은 심사위원들에게 사전 연락도 없이 아이치 트리엔날레 보조금 취소를 결정했으며 이와 관련한 회의록도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문화청이 '실현 가능한 내용인가' '사업이 계속될 수 있는가' 등의 조건으로 보조금 취소를 결정한 것에 대해 "구실을 갖다 붙인 것이라고 본다"라며 "원래 있을 수 없는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외부의 눈으로 심사해 보조금을 주기로 하고 문화청 내부에서 주지 않기로 결정하는 방식이 정착될까 우려스럽다"라고 지적했다.

일본 정계도 비판... "헌법으로 금지한 명백한 검열"

앞서 문화청은 전문가들로 구성한 심사위원회를 거쳐 지난 4월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채택했다. 그러나 평화의 소녀상을 전시한 '표현의 부자유전, 그 후' 기획전이 논란이 되자 지난 26일 보조금을 재심사하고 취소를 결정했다.

8월 1일부터 개막한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표현의 부자유전, 그 후' 기획전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을 전시했다가 우익 세력의 항의와 테러 협박으로 사흘 만에 전시 중단을 결정했다.

문화청은 "주최 측이 전시장의 안전 및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사전에 신고하지 않았다"라며 보조금 취소의 이유를 설명했지만, 예술계와 시민단체는 사실상의 '검열'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일본 정계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1야당 입헌민주당의 한 간부는 "정부의 독단적인 결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라며 "총리 관저의 의향이거나, 손타쿠(忖度·구체적인 지시 없이도 윗선의 뜻에 따라 행동하는 것)가 아니라면 이럴 수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일본 공산당의 코이케 아키라 서기국장은 "헌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명백한 검열"이라며 "주최 측이 정권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녀상 전시 재개에 항의 전화 '폭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이치 트리엔날레가 '표현의 부자유전, 그 후' 실행위원회와의 합의에 따라 이르면 오는 6일부터 전시를 재개하기로 하자 우익 세력은 다시 거센 항의를 쏟아내고 있다.

아이치현 트리엔날레 실행위원장인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9월 25일 소녀상 전시 재개 방침을 표명한 후 항의 전화가 하루에 약 200건 정도 오고 있다"라고 밝혔다.

오무라 지사는 "악성 항의 전화를 막기 위해 전화가 자동으로 꺼지거나 음성 녹음을 전달하는 방식을 도입했다"라고 설명했다. 

태그:#아이치 트리엔날레, #평화의 소녀상,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