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더불어민주당 일본 방사능 오염 지도에 대한 항의를 보도하는 <마이니치신문> 갈무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더불어민주당 일본 방사능 오염 지도에 대한 항의를 보도하는 <마이니치신문> 갈무리.
ⓒ 마이니치신문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더불어민주당의 일본 방사능 오염 지도 공개에 항의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27일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다른 나라의 정당 활동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겠다"라면서도 "이유 없는 풍평피해(풍문에 의한 피해)를 조장하는 움직임을 우려하며 주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전날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능 오염도를 측정하는 일본 시민단체 '모두의 데이터'가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제작한 일본 방사능 오염 지도를 공개했다.

이 지도에는 후쿠시마 아즈마 스타디움(야구), 미야기 스타디움(축구)을 비롯한 2020년 도쿄올림픽 주요 경기장들이 오염 지역으로 나타났다. 

스가 장관은 "(방사능 우려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정확한 정보를 국제 사회에 설명하겠다"라며 "한국 측에는 냉정하고 현명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보조금 철회, 검열 아냐"

한편, 스가 장관은 일본 문화청이 '평화의 소녀상' 전시로 논란이 된 일본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국가 보조금을 철회한 것이 헌법으로 금지하는 '검열'에 해당한다는 주장에도 반박했다.

스가 장관은 "이번 결정은 보조금 신청 절차에서 부적절한 행위가 인정됐기 때문이며, 문화청이 관계 법령 및 지급 요강에 따라 판단한 것"이라며 "전시 내용에 따른 보조금 철회가 아니므로 검열이라는 지적은 맞지 않다"라고 주장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문화청은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보조금 지원 요청을 재심사한 결과 전시장의 안전 및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실을 알고도 사전에 신고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당초 약속한 7800만 엔(약 8억 7000만 원)의 보조금을 철회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아이치 트리엔날레 실행위원장인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심각히 침해한 것"이라며 "법적 조치를 취해 재판에서 싸우겠다"라는 입장이다.

태그:#일본 방사능, #더불어민주당, #스가 요시히데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