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수산시장에 진열된 물고기
▲ 수산시장에 진열된 물고기 수산시장에 진열된 물고기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우리나라는 수산물 섭취 대국으로 2015년 기준 1인당 연평균 59.9kg 섭취량을 기록하고 있다. 

환경정의재단(Environmental Justice Foundation, EJF)은 지난 1년간 서울 소재 마트, 수산시장, 식당 등에서 채집한 국내산으로 표기된 수산물 DNA를 한 전문연구기관에 분석 의뢰했고, 이에 관한 결과를 4월 30일 발표했다.

환경정의재단이 총 302개의 시료를 채집해 분석한 결과 105개의 시료가 원산지표시와 다른 '가짜'로 나타났다. 특히 우리가 국내산 대하로 구매해 섭취한 새우는 100% 흰다리새우였다. 민물장어, 풍천장어로 표기된 국산 뱀장어는 67.7%가 수입산 뱀장어로 나타났으며, 국산 홍어(참홍어)와 국산 문어(참문어)는 각 53.3%와 52.9%의 비율로 수입산 홍어(가오리류)와 코코넛 문어가 국산으로 둔갑한 결과를 보였다.

국제적으로 보호해야 할 포유류를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고래고기 역시 원산지가 둔갑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밍크고래의 허위 표시율은 27.8%에 달하며 수은 함유율이 높은 상괭이, 돌고래가 밍크고래로 둔갑하여 판매되고 있다. 국제적 보호종에 대한 식용문제와는 별개로 일반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투명하지 못한 유통체계가 확인됐다. 

환경정의재단 김한민 캠페이너는 "국제사회가 수산물 둔갑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과 비교해 국내는 일부 언론 보도 외 현황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어 DNA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며 "전체 샘플 분석 중 약 34.8%의 수산물이 원산지와 DNA가 불일치하고 있다"고 분석 결과를 언급했다.

환경운동연합 이용기 활동가는 "우리나라에서 소비되는 어획물 일부에 수산물 이력제가 10년 넘게 도입돼 있지만, 자율참여방식으로 의무사항이 아니"라며 "현재와 같은 상황이라면 시민이 구매하고 소비하는 수산물이 어떤 경로로 유입됐는지 알 방법이 없어 정부의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환경정의재단은 보고서를 통해 ▲생산부터 구매까지의 이력 강화 ▲수산물 이력제 확대 ▲원산지 강화 및 위반자 처벌 강화 ▲수산물에 대한 정보 공개 ▲보호종에 대한 유통 금지 등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 해당 글은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에도 게시 될 예정입니다.


태그:#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재단, #DNA, #둔갑, #물고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작은 힘이지만 도움이되고자 환경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