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인 벌금 100만 원을 선고받은 김병태, 서호영 대구시의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인 벌금 100만 원을 선고받은 김병태, 서호영 대구시의원.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대구시장 후보 경선 여론조사 조작에 가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자유한국당 지방의원들이 항소심에서도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

대구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김연우)는 4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1심에서 벌금 100만 원을 선고받은 자유한국당 소속 서호영·김병태 대구시의원, 김태겸·황종옥 동구의원, 신경희 북구의원 등 5명에 대한 항소심에서 피고인들의 항소를 기각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 대구시장 후보 경선 당시 이재만 전 최고위원을 도우려는 목적으로 수 십대의 유선전화를 개설하고 착신 전환해 여론조사에서 중복으로 응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재판부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서 자유롭고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후보자 추천에 영향을 미친 것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훼손하고 대의제 민주주의 발전을 저해했다"며 "죄질이 무겁다"고 밝혔다.
 
김태겸·황종옥 동구의원, 신경희 북구의원이 4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열린 항소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인 벌금 100만 원을 선고받았다.
 김태겸·황종옥 동구의원, 신경희 북구의원이 4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열린 항소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인 벌금 100만 원을 선고받았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어 "시의원과 구의원에 당선된 피고인들은 여론조사에 중복 응답에 협조할 경우 공천을 받기에 유리하거나 공천에 배제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조직적, 계획적으로 참여했다"며 "의정을 맡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이 범행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지만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한 만큼 원심의 형량이 너무 무겁거나 가벼워 부당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항소를 기각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는 벌금 100만 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무효가 된다. 이들이 항고하더라도 최종심에서 판결이 유지될 경우 의원직을 잃게 된다.

이들과 별도로 이 전 최고위원과 공모해 경선 여론조사에 아르바이트생을 동원해 책임당원을 찾아가 모바일 투표를 도와주도록 한 뒤 인건비를 제공한 혐의로 기소된 이주용 동구의원은 1심에서 벌금 300만 원을 선고받고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한편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당선무효형 선고결과에 대해 당연한 결과라며 지방의원들의 즉각 사퇴와 자유한국당의 사과를 요구했다.

대구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공천대가로 불법 여론조작에 가담한 지방의원들에 대한 당선무효형은 당연한 결과"라며 "당사자들은 재판 결과를 받아들이고 즉각 의원직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이어 "지역에서는 여당인 자유한국당이 지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감이 있다면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고 대시민 사과는 물론 지방정치 윤리강화를 위한 제도적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복지시민연합도 논평을 내고 "지방의원들은 대구시민들에게 석고대죄하는 마음으로 이번 판결을 존중하여 즉각 사퇴하길 바란다"며 "또한 공천을 대가로 경선과정의 불법 개입을 했고 무더기로 당선되어 민주주의 질서를 훼손했다는 점에서 자유한국당은 대시민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공직선거법 위반, #대구시의원, #항소심, #의원직 상실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