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 관련 대항 조치 경고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 관련 대항 조치 경고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한일 외교 당국자 간 회의에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 기업에 실제로 손해가 발생할 경우 대항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14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서울에서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 국장과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한국 측에 국제 재판을 포함해 모든 선택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 기업에 실제로 손해가 발생하면 대항 조치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전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대항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으며, 당분간은 한국 정부의 대응을 지켜본다는 것이 일본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NHK는 "김 국장은 일본 정부의 협의 요청을 계속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인 대변을 하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이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지난 1월 한국 정부에 협의를 공식 요청하고 30일 이내에 답변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일본이 제시한 답변 시한에 얽매이지 않고 충분히 검토해 협의 여부를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일본 기업들이 피해자 측과의 배상 협상을 거부하자 한국 법원이 이들에 대한 한국 내 자산 압류 신청을 받아들이자 일본 측은 한국산 수입품 관세 추가 부과 및 비자 발급 제한 등을 검토하고 있다. 

"한일 국장급 회담, 평행선으로 끝나"

<교도통신>도 "일본이 한국 측에 정부 간 협의에 응할 것을 거듭 요구했으나, 한국 측이 계속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아 이날 회담이 평행선으로 끝났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이 협의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일본 다음 분쟁 해결 절차로 제3국 위원을 포함한 중재위원회 구성 제안을 본격적으로 준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회견에서 "오늘 서울에서 열리는 한일 외교 국장급 회담에서 한반도 출신 노동자와 위안부 문제 등 중요 현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일 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외교장관 회담을 비롯해 당국 간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은 양국이 일치한다"라며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태그:#강제징용, #한일 관계, #가나스기 겐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