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은평환경플랜트 소각장 노동자들이 은평구청에 운영 직영화를 요구했다 ⓒ정민구 기자
▲ 은평환경플랜트 소각장 노동자  은평환경플랜트 소각장 노동자들이 은평구청에 운영 직영화를 요구했다 ⓒ정민구 기자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18일 은평환경플랜트 소각장 노동자들이 전국환경환경시설노동조합 은평지부 출정식을 갖고 은평구청에 운영 직영화와 노동 인력 충원 등을 요구했다.

지난해 12월 결성한 전국환경환경시설노동조합 은평지부는 은평환경플랜트 소각장에서 기술직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노동조합이다. 이들은 안전보호구 없이 고온의 관을 청소하며 화상을 입고 있으며 현재 환경플랜트는 환경부 기준보다 부족한 정원이 노동하고 있다 주장하며 조합을 결성해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사항을 쟁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5월 환경부가 발표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운영비 산출지침에 따르면 은평환경플랜트와 같은 48톤 규모 소각시설 1기 적정 운영 최소 인원은 총 36명(소장 1명, 관리팀 3명, 운전팀 21명, 정비 및 실험팀 6명, 경비·청소원 등 5명)이다. 이중 환경부가 기준으로 두는 소각 업무에 필요한 인원은 경비·청소원을 제외한 31명이다. 

18일 기준으로 은평환경플랜트의 인원 구성은 총 34명인데 이중 소각시설과 별개 조직인 수송관로 직원 4명과 경비·청소원 5명을 제외하면 소각 업무 필요한 인원은 25명뿐으로 6명이 결원인 상황이다. 전국환경환경시설노동조합은 이 같은 결원은 은평환경플랜트 운영 초반부터 계속되어온 모습이라고 밝혔다.

"미세먼지, 유독물질 속에서 노동한 대가 인정 못 받아"

전국환경환경시설노동조합 은평지부 박진덕 사무부장은 "은평환경플랜트 노동자들은 은평구민이 버린 생활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고온 소각, 미세먼지, 유독물질, 안전사고, 화상, 이름 모를 질병 등과 매일 같이 싸우고 있지만 은평구민의 환경시설을 위해 밤낮으로 교대하며 수없이 다치고 노동에 대한 대가도 인정받지 못한 채 땀을 흘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사무부장은 "은평환경플랜트를 4개 업체가 공동 위탁 운영을 하고 있는데 이들은 노동자들이 피땀 흘려 일한 대가와 국민의 세금으로 이윤만 추구하고 값싼 노동만 착취하고 있다"며 "전국환경환경시설노동조합 은평지부는 은평구민의 혈세가 들어간 일이기에 투명하고 법대로 운영해줄 것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국환경환경시설노동조합의 김영진 위원장은 "노동 환경 문제를 둘러싸고 은평구청장을 만나기 위해 3번이나 공문을 보냈지만 외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환경플랜트 소각장의 노동환경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출정식에서 전국환경환경시설노동조합 은평지부는 ▲ 환경부 지침에 준수한 기술인력 충원 및 노동조건 개선 ▲ 은평환경플랜트 직영 운영 전환 등을 요구했다. 앞으로 노동조합은 노동환경 정상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구청 앞 4인 집회와 결사대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현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노사가 교섭 중에 있으며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지켜져야할 부분에 대해 구청이 검토하여 지도 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은평환경플랜트, #소각장노동자, #은평구청, #직영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