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0일 미국 <폭스 뉴스>와 인터뷰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
 30일 미국 <폭스 뉴스>와 인터뷰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
ⓒ Fox News

관련사진보기


오는 2월 말로 예정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준비가 본격화됐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뿐 아니라 북한의 "밝은 미래"와 관련된 합의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미국 동부 시각으로 30일 미국 <폭스 뉴스>와 인터뷰한 폼페이오 장관은 "아시아의 어느 장소에서 열릴 것이고 잘되고 있는 것 같다"면서 "팀을 파견했는데, 토대를 놓기 위해 지금 가는 중"이라며 "(그 토대가) 한반도의 비핵화뿐 아니라 북한 주민들이 밝은 미래로 가는 길을 향한 실제적(substantial)이고 추가적인(additional) 발걸음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달 말에 정상회담을 하게 될 것이고, 그게 계획이다. 북한 사람들이 지금 합의한 것이고 우리 역시 그들과 합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월 말 정상회담" 재차 못 박아... 비핵화 이상의 합의 나오나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이전 어느 정부도 할 수 없었지만 지난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으로 하여금 그 모든 약속을 하도록 설득했다. 우리 (국무부) 팀과 모든 미국의 정부기관들이 (한)반도를 비핵화하겠다는 약속을 실행하고 이행하기 위해 북한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가 왔다"며 "그(김정은)는 그럴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고 이제 미션(mission)은 그걸 이행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언론 일각에서 회담 연기설이 나온 가운데 폼페이오 장관이 '회담은 2월 말에 열린다'고 못 박은 것이다. 회담 개최 국가를 밝히진 않았지만, 이미 합의한 장소에서 회담 실무준비가 시작됐다는 게 폼페이오 장관의 설명이다.

또 '비핵화뿐 아니라 북한 주민들의 밝은 미래를 향한 실제적이고 추가적인 발걸음'을 언급한 부분도 주목된다. 이번 회담을 통해 실제적인 비핵화 조치 합의 뿐 아니라 지난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약속한 '새로운 관계 시작'과 '항구적인 평화체제 수립'에 관련된 합의가 나올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태그:#폼페이오, #북미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