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은수미 성남시장
 은수미 성남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신도심과 원도심간의 연계를 확대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성남에서 타 지역을 이용하시는 시민들께 교통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4480억 원 정도의 굉장한 대규모 투자비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적극적으로 추진할 생각입니다. "

은수미 성남시장이 '행복소통청원'에 대한 시민들의 청원에 첫 공식답변에 나섰다. 이는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은수미 시장의 후보시절 '시민청원제'공약으로 시민 5천 명 이상이 청원을 하게 되면 시장이 공식답변을 하게 된다. 이는 청와대의 국민청원과 유사하게 진행하는 형태다. 

앞서 은 시장은 '시민이 시장'이라는 핵심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5천 명 이상의 청원이 모일 경우 시장이 직접 답하고 시정에 반영하는 시민청원제를 실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지난달 4일부터 이달 3일까지 5196명이 청원한 '판교 8호선 연장(은수미 성남시장님의 약속), 언제까지 기다려야 합니까?'에 대해 은 시장은 지난 28일 1호 동영상 공식답변으로 향후 추진계획을 밝혔다. 

해당 청원은 8호선의 종착역을 모란역에서 판교역까지 3.94km 연장을 요청하는 내용으로 최근 4대 주요 업무지로 부상 중인 판교 테크노밸리에 늘고 있는 업무인력수요와 확장으로 인해 회사원들은 출퇴근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8호선 판교연장 난제 있어...단 2015년 이후 상황 달라"
 
은수미 시장 동영상 답변 갈무리
 은수미 시장 동영상 답변 갈무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은 시장은 "2015년 8월 31일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완료 후 같은 해 12월10일에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을 했다"며 "성남시 요청에 따라서 경기도에서는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서 현재 국토부에 승인 요청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미 반영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기 위해서 국토부 장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 즉 승인 요청 중"이라며 "국토부의 승인이 끝나면 기회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하고 아직 절차가 많이 남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은 사실 난제가 있다. 2014년 기준으로 경제성 분석결과 B/C가 0.88(1이상이 나와야 경제성 있는 것으로 판단함)이었다"며 "판교 월곶간 복선 전철 노선이 확정 및 제2판교테크노밸리 구축계획이 실행과 금토지구, 복정1지구 공공택지개발도 들어갈 예정이라 2015년 이후 상황이 변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 성남시 손용식 팀장은 "성남시 행복소통 청원제는 '시민참여'라는 은 시장의 정책 운영 기본방침에 따라 시민이 행정에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수 있도록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며 "청원된 안건 중 지난 12월 3일 첫 번째로 5,000명 이상의 지지를 받은 안건이 생겨 이번에 은수미시장님이 직접 답변한 동영상을 시 홈페이지에 올리게 됐다"고 밝혔다. 

성남시 행복소통청원에는 현재까지 246건이 접수됐으며 현재 76건이 진행 중이다. 그 중 마감된 청원에는 '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가 해결을 위한 공론화'가 1482명, '성남구시가지의 중심 신흥3동 전면철거재개발'이 627명의 청원자수를 기록했다. 현재 진행 중인 청원은 '성남은행주공아파트 재건축 관련청원'이 382명, '성남 본시가지 재개발을 위한 이주단지 대책'이 312명의 청원으로 집계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은수미, #8호선, #성남시, #판교, #시민청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