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고 김용균씨 유족들을 만나고 싶다는 청와대 대변인의 언급에 대해, 유족과 시민대책위는 "정부의 책임있는 조치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고 김용균씨의 부모님들이 성탄절인 25일 태안터미널앞에서 열린 추모문화제에 참석했다,
 고 김용균씨의 부모님들이 성탄절인 25일 태안터미널앞에서 열린 추모문화제에 참석했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시민대책위와 유족들은 29일 범국민 2차 추모제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고자 합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는 것은 이미 유가족과 시민대책위원회가 발표한 유가족 긴급 요구안인 위험천만한 태안화력 1~8호기의 작업중지, 5대 입장 중 정부가 의지만 가지면 해결할 수 있는 철저한 진상규명이 가능한 책임 있는 조치, 발전소의 상시지속업무의 직접고용 정규직전환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인력 충원, 비정규직 노동자들과의 만남 등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답변이 가능할 시 대통령을 만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 동지의 억울한 죽음은 문재인 정부가 표방한 국민, 생명안전을 우선으로 한다는 정부의 입장,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선언이 제대로 이루어 졌다면 '막을 수 있었던 죽음'이었다"며 "고 김용균 노동자가 '문재인 대통령 만납시다'는 손피켓을 들고 찍은 사진은 공공기관의 하청노동자의 현실을 그래도 보여준 사진이자 이 사회에 던지는 고인의 유언과도 같다"고 전했다.

이어 "유가족과 시민대책위위 요구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이미 약속했던 정책인 만큼 빠르고 책임 있는 답변이 가능하리라 기대하고 있다"고 공을 청와대로 다시 넘겼다.

한편 유가족 긴급요구는 ▲태안화력발전소 1호기~10호기 전면 작업중단이며 시민대책위의 기본 입장은 ▲문재인 대통령 사과 ▲철저한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대책 수립, 배상 ▲위험업무의 외주 금지법안,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 전부 개정안의 12월 임시국회 처리 ▲비정규직의 직접 고용 정규직 전환 ▲현장 시설개선 및 안전설비 완비 등이다.
 

태그:#고김용균시민대책위, #서부발전, #태안화력,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