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감사원 감사청구 계획을 밝히고 있는 신동헌 광주시장
 감사원 감사청구 계획을 밝히고 있는 신동헌 광주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신동헌 광주시장은 17일 경기도 광주지역 물류단지 조성과 관련한 특혜·비리 의혹에 대해 "시장 직권으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광주시 공무원노동조합은 '광주시정혁신기획위원회(이하 혁신위)'는 물류단지조사 및 대책TF를 구성하며 갈등을 겪다 급기야 14일 혁신위의 특정조사에 '부당한 조사'라고 반발하며 피켓시위에 나선 바 있다. 이에 신 시장은 관련 의혹해소를 위해 시장 직권으로 감사원 감사청구 방침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공무원노조 "부당요구 멈춰라" - 혁신위 "대안 찾아야")

신 시장은 이날 "공무원노조는 제가 지시한 시정혁신위원회의 물류단지 조사 TF팀에 대해 근거도, 권한도 없다며 조사를 거부하고 해산하라며 시위를 벌였다"며 "광주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심경을 드러냈다.

이어 "광주는 그간 난개발로 인한 교통난 등 후유증이 심했다"며 "초월-오포-퇴촌-직동 등 광주시에서 일어나고 있는 9개 물류단지의 특혜와 비리의혹 등으로 민원과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난제들을 알아보고 투명하게 해결하고자 물류단지 TF팀을 구성했다"며 "하지만 공무원노조의 반대로 TF팀 구성은 방향을 바꿀 수 밖에 없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신 시장은 "노조가 시위 성명서에 발표한 것처럼 권한과 책임이 있는 감사기관을 통한 조사를 받아들이고자 결심했다"며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요청하고 시장으로서 권위 있고 투명하고 공정한 조사를 위해서 불가피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광주시 감사실을 통한 감사도 고려했으나 감사실이 모든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상황이 벅차고 쉽지 않다"며 "그간 조사된 바를 정리하여 시장직권으로 감사청구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해당 사업의 승인권자는 경기도이고 국토부에서 실소유 검증 절차 등을 거친다"며 "해당 물류단지 사업에 대해 광주시 공무원들이 개입할 여지는 없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신 시장은 "전체물류단지가 대상이냐"는 질문에 "우선 퇴촌물류단지를 시작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 중인 신동헌 광주시장
 기자회견 중인 신동헌 광주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신동헌, #물류단지, #광주시, #경기광주, #퇴촌물류단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