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홍정순

관련사진보기

 
 
ⓒ 홍정순

관련사진보기

 
 
ⓒ 홍정순

관련사진보기


20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기자회견실에 셔틀버스 노동자들이 가득 모였습니다.

모인 60여 명의 셔틀버스 노동자들은 통학버스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합리적 정책수립 및 시행을 정부측에 촉구하는 통학안전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아래 '셔틀연대') 충북본부 추진위원회 주최 기자회견에는 셔틀연대, 민주노총 충북본부, 청주학원버스연합회가 함께 청주지역 내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투쟁결의와 합리적 통학안전 정책수립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차령제한 합리적 대책 마련!
통학차량 등록제 실시!
통학버스 전기차 전환!
충북도 통학안전 지원센터 설치!
통학버스 생존권 위협 민원중단!"

박사훈 셔틀연대 위원장은 기자회견 취지를 이렇게 밝혔습니다.

"온종일 운행해 그날그날 생계를 꾸려온 우리 셔틀버스 노동자들은 30년 세월 이상 운행해왔음에도 여전히 법의 사각지대에 내몰리고 방치되어 범법자로 몰리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외면하니 충북지역 셔틀버스 노동자들은 이중 삼중으로 심각한 생존권을 위협당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업친 데 덮친 격으로 충북 전세버스조합에서 임의로 지도위원회를 만들어 자가용 유상운송이 불법이라며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해 청주시청 대중교통과에 민원제기를 하고 있어서 입니다.

셔틀연대는 서울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30만 셔틀버스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를 관철시키기위해 순회 기자회견, 집회 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어제 대전지역 기자회견에 이어 '일방적 차령규제 대책마련, 통학 전용차량 등록제, 통학버스 전기차 전환, 충북도 통학안전 지원센터'를 중앙 및 지방정부에 요구하는 통학안전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조중현 민주노총 충북본부장은 "특수고용형태 셔틀버스 노동자들의 노동자성이 인정되어야 한다"며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자성 인정은 문재인 정부가 공약한 내용인 만큼 노동자성 인정으로 제대로 된 통학안전을 이야기해야 하고 열악한 셔틀버스 노동자들의 현실이 개선되어야 함"을 힘주어 발언했습니다.

이재훈 셔틀연대 충북본부 추진위원장과 황인태 청주학원버스연합회 회장은 충북 전세버스조합 등으로부터 자가용 유상운송 불법 민원제기에 대한 생존권 위협 사례를 밝혔으며 "이후 벼랑끝에 내몰린 심정으로 충북지역 셔틀버스 노동자들이 오늘을 기점으로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이명기 셔틀연대 충북본부 추진위 사무국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으며, 모인이들은 함께 구호를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대책없는 차령제한 정부는 각성하고 합리적 대책을 마련하라!"
"미래세대 통학안전 절실하다! 정부는 통학차량 등록제 실시하라!"
"미래세대 건강권 담보책이다! 정부는 통학버스 전기차 전환 실시하라!"
"미래세대 통학안전을 위한 체계적 관리시스템 절실하다! 대전시는 '대전시 통학안전 지원센터' 즉각 설치하라!"
전세버스조합은 통학버스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민원을 즉각 중단하라!"
"충청북도와 청주시는 통학버스 안전 대안을 제시하라!"

통학버스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충북지역 셔틀버스 노동자 기자회견을 모두 마친 이들은 오는 27일 오전 11시 청주시청 앞에 모여 '생존권 위협 민원중단 촉구 결의대회'를 이어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27일 집회에도 전세버스조합에서 민원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우리 아이들의 통학안전과 우리 셔틀버스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해 12월 3일부터는 통학버스를 멈출 것임을 결의했습니다.


태그:#통학버스, #노동자, #생존권, #기자회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에서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해! 어린이, 중고생 통학안전을 위해! 가치있는 노동! 생활의 질 향상! 인간다운 삶 쟁취!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으로 이어지길 바래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