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노동 현안을 풀기 위해 민주노총 경남본부(본부장 류조환)와 만난다.

10월 12일 경남도와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오는 16일 오후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노동 현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이날 만남을 '간담회' 성격으로 보고, 민주노총은 '노정교섭'으로 보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노정교섭'을 요구하며 지난 8~11일 아침마다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1인시위'와 '선전전'을 벌이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김경수 지사는 '노동자'를 빼고 '새로운 경남'을 만들 것인가?"라며 따졌던 것이다.

경남도와 민주노총의 '노정교섭'은 과거에도 있었다. 김태호 전 지사와 김두관 전 지사 때 민주노총은 노정협의를 벌여 '경남비정규직노동자 지원센터 설립'과 '경남근로자건강센터 설립', '보호자 없는 병동 설립', '지역신문 지원 조례 제정' 등의 성과를 냈다.

하지만 홍준표 전 지사 때 없었던 노정협의는 한경호 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행정부지사) 때 다시 진행되기도 했다. 노정협의는 6·13 지방선거로 중단되었다가 이번에 다시 진행되는 것이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지난 8일 낸 자료를 통해 "경남도는 지금 이 순간에도 실업과 해고, 고용불안과 지역경제 침체로 고통받는 노동자 서민의 요구에 응답하라. 노동자들과의 소통을 요구한다"고 하기도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건설노조, 일반노동조합, 금속노조, 공공운수노조, 보건의료노조, 공무원노조 등 연맹으로부터 요구사항을 취합해 놓았다.

민주노총은 경남도에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 설치와 대비체계 구축', '인권센터 설치와 인권위원회 구성', '학생노동인권 교육조례 제정을 위한 경남도의 협조와 노력', '생활임금제 도입과 조례 제정', '청년 일자리 창출 시행계획 수립과 청년일자리위원회 구성', '이동노동 종사자의 전면적인 실태조사와 쉼터조성', '수탁기관 감정노동자 권리보호 등에 관한 조례 제정'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또 민주노총은 각 연맹에서 제시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와 관급공사 임금체불 방지', '간접고용 없고 차별이 없으며 안전하고 공정한 경남도', '조선업종 노동자들의 숙련 향상을 위한 교육비 지원', '365 안심병동사업 운영지침 변경', '시군 낙하산 인사 중단', '시내버스 공영제 실시' 등을 내놓는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이성희 사무처장은 "노정교섭을 요구하며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아침 선전전 등을 벌였다"며 "연맹에서 내놓은 현안 등을 포함해 여러 요구안을 경남도에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경남도청 관계자는 "도지사가 민주노총과 간담회를 갖기로 했다"며 "취임 이후 연맹별 노동정책에 대한 요구가 있었고, 거기에 응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10월 8일 아침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1인시위를 벌였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10월 8일 아침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1인시위를 벌였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김경수, #민주노총 경남본부, #노정교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