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광역시 청사.
 인천광역시 청사.
ⓒ 이한기

관련사진보기

 
10월 15일 오후 인천시청 앞이 차없는 거리로 변하고, 다양한 공연과 장터 등 시민 참여형 행사들이 열린다.

인천시는 제 54회 시민의 날이기도 하고, 민선 7기인 박남춘 인천시장이 취임한 지 100일을 즈음한 때에 맞춰 '시민의 날 어울림 마당'을 마련했다. 행사 장소는 인천광역시청과 미래광장 행사장.

이날 행사의 콘셉트를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시민이 시장이고, 인천의 주인'이라는 것이다. 

이날 행사는 열린광장 조성에 앞서 시민들에게 미리 선보이고 체험하게끔 하는 의미를 담았다. 이에 15일 오후 2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시청 정문 앞 도로에 차량을 통제하고, 시민들이 시청과 미래광장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11시 인천시청 주차장에서는 직거래 장터가 열린다. 미래광장에서는 시민공연과 먹거리 장터가 운영된다. 오전부터 열리는 직거래 장터는 36개 업체가 참여해 우리 지역 친환경농산물, 발효식품 등을 판매한다. 오후 1시부터는 80여 개 팀이 녹색나눔 장터를 운영해 자원절약과 나눔문화를 알리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미래광장에서는 새마을부녀회 주관으로 먹거리 장터를 운영해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막걸리, 빈대떡, 떡볶이, 순대 등 서민음식을 저렴하게 판매해 흥겹게 어울리는 한마당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공연에는 난타, 무용, 합창 등의 공연이 펼쳐진다. 그동안 주민자치경연대회, 버스킹 경연대회, 생활문화축제, 시민합창대회 수상자나 참가자로 구성된 총 15개 팀이 출연한다.

그밖에 10월 21일까지 인천시민들에게 시티투어 운임 40%를 감면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시민의 날 당일에는 인천시립박물관 등 14개 곳의 박물관과 문화재(유적지)를 무료 개방한다.

제54회 시민의 날 기념식을 오후 4시로 늦춰 잡은 것도 이례적이다. '기념식이 주인공이 아니라 다양한 행사가 주인공'이라는 기획 의도가 엿보인다. 

기념식은 시청 현관 앞에서 내빈소개 및 좌석없이 스탠딩으로 진행된다. 사회도 인천시민이 보게 되며, 국민의례, 박남춘 인천시장의 기념사,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의 축사, 시민상(10명) 시상 등은 간소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10월 8일 '500인 시민시장에게 듣는다'라는 원탁 토론회에서는 한 사람의 시민시장이었다. 이날 박 시장은 40번 테이블에 다른 시민시장들과 함께 앉아 똑같이 토론을 벌였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10월 8일 "500인 시민시장에게 듣는다"라는 원탁 토론회에서는 한 사람의 시민시장이었다. 이날 박 시장은 40번 테이블에 다른 시민시장들과 함께 앉아 똑같이 토론을 벌였다.
ⓒ 이한기

관련사진보기


태그:#시민의날,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