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현지시간)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열린 베를린자유대 정자 상량식에서 주독 정범구 한국대사와 박남영 북한대사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10.3
▲ 대화 나누는 주독 남북대사 2일(현지시간)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열린 베를린자유대 정자 상량식에서 주독 정범구 한국대사와 박남영 북한대사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10.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나보다 인기가 많습니다."

정범구 주독 한국대사가 박남영 주독 북한대사를 보며 흐뭇한 표정을 지은 채 껄껄 웃었다.

2일(현지시간) 독일 수도 베를린의 베를린자유대에서 열린 한국학연구소의 정자 상량식 행사장에서 베를린 교민과 베를린자유대 학생들이 박 대사에게 카메라를 집중하자 던진 농담이었다.

정 대사는 박 대사에게 "아이돌 그룹이라고 아느냐"라며 "박 대사 인기가 거의 아이돌 수준이다. 한국에 팬이 많을 것이다"라고 치켜세웠다.

박 대사는 "별말씀을…"이라며 손사래를 쳤다.

옆에 있던 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KF) 이사장이 "이전에 두 분 대사가 같이 있는 모습이 한국 언론에 많이 보도됐다"면서 "북한대사들 중 박 대사가 가장 많이 알려졌다"고 거들었다.

이에 박 대사는 "평양에 갔더니 외신 통해서 많이 봤다고 이야기하더라"고 화답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박 대사는 전날까지만 해도 참석이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으나 이날 '깜짝 손님'으로 등장했다. 추적추적 내리는 비로 어수선하던 행사장은 박 대사 등장 이후 분위기가 돌변했다.

100여 명의 교민과 현지 학생들은 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마치 연예인을 대하듯 상기된 표정으로 두 대사를 에워사고 사진을 찍기 위해 휴대전화를 들었다.

베를린에서 두 대사가 만난 것은 남북 정상과 마찬가지로 이번이 세번 째다. 지난 2월 초 한스 모드로 전 동독 총리의 90세 생일 축하행사에서 처음 만나 안면을 텄다. 이후 6·15 공동선언 기념행사장에선 함께 행사의 주인공이 됐다.

당시 6·15 행사장에서도 박 대사와 사진을 찍으려는 교민들이 줄을 섰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공동선언으로 남북관계가 더욱 급진전한 탓인지 박 대사는 6·15 행사 때보다 더 친근감을 보였다. 특히 정 대사와 박 대사는 오래 이어져온 인연인듯 자연스럽게 서로를 대했다.

정 대사는 축사에서 "남북 정상이 핵무기가 없는 한반도를 만들자는 데 합의했다"라며 "내일이 독일 통일 28주년인데 우리도 갈라져 있는 민족이 하나가 되는 게 지상과제"라고 말했다.

또 "한반도에 평화가 오게 하고 남북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터전을 먼저 만드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박 대사를 만나면 참 편하다. 베를린에 있는 160여 명의 대사 가운데 유일하게 우리 말을 하는 사이"라고 말해 주변을 훈훈하게 했다.

정 대사에게 마이크를 넘겨받은 박 대사는 "정 대사가 이야기한 바와 같이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조선반도를 건설하려는 북남의 노력을 도이칠란트가 적극적으로 찬동해주고 베를린자유대의 조선학연구소가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행사가) 우리 민족의 하나 된 단합을 보여주고 신뢰를 두텁게 하고 북과 남의 관계개선과 더 좋은 미래를 앞당기기 위한 좋은 기회"라고 덧붙였다.

박 대사는 상량식을 처음 접해봤단다. 상량식은 집을 지을 때 기둥을 세우고 보를 얹은 다음 마룻대를 올리는 의식으로, 대대손손 집이 튼튼하게 보존토록 해달라는 기원을 담아 올린다.

박 대사는 행사를 주관한 베를린자유대 한국학연구소장인 이은정 교수에게 상량식에 대해 여러 차례 물었다.

박 대사는 이 교수의 요청에 뒤로 빼지 않고 적극적으로 상량식에 참여했다. 그는 정 대사와 함께 상량식 마룻대를 올리기 전에 도편수와 건물 관계자 등의 이름이 담긴 상량기문을 마룻대에 넣었다.

두 대사는 의식에 쓰인 막걸리를 정자 기둥에 붓는 고수레 의식도 함께 했다. 이광복 도편수의 구호에 맞춰 '상량이오'라고 함께 외쳤다.

두 대사는 냉면을 소재로도 이야기꽃을 피웠다.

정 대사는 "요즘 서울의 평양냉면집이 많은데 요새는 줄을 엄청나게 선다. 우리 대사님도 이제 서울에 오셔서 서울에서 나오는 평양냉면을 드셔야죠"라고 말하자, 박 대사는 "언제 정 대사님과 국수 한번 먹을 날이 오겠는지…"라고 답했다.

두 대사는 임기도 같이 마치겠다며 우의를 다졌다. 정 대사가 임기가 3년쯤 된다고 하자 박 대사는 "정 대사가 들어가면 나도 들어가겠다"고 말해 폭소를 터뜨렸다.

박 대사는 베를린자유대 방문학자로 와 있는 한명숙 전 총리와 한 전 총리의 예전 방북 상황 등에 대해 잠시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베를린자유대, #정범구, #박남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