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경북 경주시 황성동에 거주하는 정모씨는 아파트가 팔리지 않아 고민이 많다. 새 아파트로 이사하면서 기존의 아파트를 팔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가격을 높게 책정한 것도 아니다. 살 때 가격보다 4000만원 가까이 낮은 가격으로 부동산에 내놓았지만 연락조차 오지 않는 실정이다.

그는 "아파트 가격이 떨어져 손해를 보더라도 팔 생각이지만 살려는 문의조차 없는 상황이다"면서 "더 낮은 가격으로 내놓아야 할지 고민이다"고 말했다.

아파트매매가격 변동률-아파트 가격 '하락'

 아파트매매가격 변동률
 아파트매매가격 변동률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경주와 포항지역 부동산 가격 바닥을 가늠할 수 없이 하락하고 있다. 한국은행 포항본부에 따르면 지난 6월 경주와 포항지역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률이 더욱 커진 것으로 조사됐다. 경주 아파트매매가격은 지난해 대비 4월에는 –5.8%로 내려갔으며 5월에는 –6.3%로 확대됐다. 급기야 6월에는 –6.5%로 하락폭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포항지역 아파트매매가격은 지난 4월 –5.5%에서 5월 –5.7%로 하락했으며 6월에는 –6.1%로 하락폭이 커진 상황이다.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은 아파트 전세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주 아파트 전세가격은 지난 4월 –5.3%에서 5월 –6.1%로 하락에서 6월 –6.9%로 하락폭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포항은 4월 –3.2%에서 5월 –3.7%로 떨어졌으며 6월 –4.2%로 경주와 마찬가지 하락폭이 커지고 있다.

이 같은 경주, 포항지역 아파트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하락세는 전국 아파트 매매와 전세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다.

전국 평균 아파트매매가격은 6월 기준 0.8%로 경주 –6.5%, 포항 –6.1%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세가격 역시 전국 평균 –1.5%보다 월등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파트 가격 하락은 부동산 거래에도 찬물을 끼얹고 있다. 경북동해안지역 부동산 거래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4월 1316건에서 5월 1180건, 6월 1272건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거래량은 지난해 6월 1616건보다 21% 가까이 줄어든 수치다.

아파트 가격 하락폭이 커지고 있는 경주지역 자동차부품산업 관련 산업도 상황은 좋지 않다. 한국은행 포항본부에 따르면 경주지역 자동차부품산업 수출은 5월 3700만 달러에서 6월 3400만 달러로 줄어들었다. 자동차 생산은 조업일수 감소와 내수 및 수출부진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문관광단지 숙박객수 및 증가율-서비스업은 완연한 회복세

 보문관광단지 숙박객수 및 증가율
 보문관광단지 숙박객수 및 증가율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아파트 가격 하락과 제조업 경기 부진 등으로 성장 동력에 빨간불이 켜진 경주지만 관광경기만은 완연한 회복세로 '파란불'이 켜졌다.

한국은행 포항본부에 따르면 6월 부문관광단지 숙박객수는 전년동월대비 8.8%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숙박객수 스포츠 행가 개최와 외국 관광객 증가의 영향으로 내국인(8.3%)과 외국인(25%)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유형별로는 호텔을 이용하는 관광객수가 99%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콘도와 리조트도 2.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전국 트라이애슬론 선수권대회 개최와 대만 관광객 증가로 경주지역 관광객이 크게 증가했다"면서 "3월부터 꾸준히 경주를 찾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주신문 (이필혁)에도 실렸습니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1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