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고위급회담의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조명균 장관, 남북고위급회담 결과 설명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고위급회담의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통일부는 14일 남북 정상회담의 일정을 두고 "남북이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정상회담 날짜가 확정된 것이 아니라는 설명을 거듭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 선언에 '가을'에 남북정상회담을 한다고 되어있던 것을 고위급회담에서 9월 평양으로 정했다"라며 "이후 북측의 일정, 상황을 보며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북의 입장은 다르지 않다"라며 "9월 안에 정상회담을 한다는 점에 합의했고 구체적인 건 남북 간에 협의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13일 남북고위급회담의 종결회의가 끝나고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날짜 다 돼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잠정적 날짜는 없다"라고 한 것과 달라 정상회담의 일정을 두고 논란이 있었다.

이 당국자는 또 '정상회담 날짜로 남북이 밀당이 있었냐'라는 질문에 웃으며 "밀당이 있었으면 (회담이 그렇게) 일찍 끝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13일 개최된 남북고위급회담은 올해 들어 열린 고위급회담 중에서 가장 빨리 마무리됐다. 오전 10시에 시작해 약 3시간만인 오후 1시 35분에 끝났다. 남북대표 접촉도 총 두 번이었다. 짧은 만남으로 빠른 합의를 끌어낸 셈이다.

"8월 개소 목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마무리 단계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을 마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 밝은 표정의 리선권 위원장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을 마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개성공단 내에 설치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예정대로 8월 안에 개소될 예정이다. 이 당국자는 "8월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개소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대북 제재 예외가 인정되지 않으면 남북이 합의하더라도 개소식을 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크게 문제가 되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라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면서 "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 등이 차질 없이 이행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공동연락사무소가 개소되면 사무소를 통해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상황을 논의할 수도 있다. 당국자는 "공동연락사무소의 의미가 상시연락 채널"이라며 "(남북정상회담의 날짜 협의 등) 개소되면 (관련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남북, #고위급회담, #남북정상회담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