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과 덕적도를 운항하는 쾌속선 운항사가 변경되며 주민들의 불만이 높다. 기존에 운항하던 배보다 승선인원이 적고, 속도도 느린데 운임비는 그대로여서 성수기를 앞두고 걱정이 많다.

현재 인천과 덕적도 항로를 운항하는 쾌속선은 고려고속훼리(주)의 자회사인 케이에스해운(주)가 운영하는 1997년식 코리아나호로, 여객정원은 288명이고 속도는 최대 30노트다.



2017년 인천-덕적항로 운항사와 해수청이 맺은 조정합의서
 2017년 인천-덕적항로 운항사와 해수청이 맺은 조정합의서
ⓒ 도서해양연구소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고려고속, 케이에스해운, 대부해운,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합의한 '인천-덕적항로 여객선 운항시간 조정 합의서'에 의해 대부해운의 쾌속선 운항이 가능해지면 케이에스해운은 해상여객운송사업면허를 반납하고 차도선만 운영하도록 했다. 이때부터 쾌속선 운영은 대부해운 몫이다.

이 합의서에 따라 대부해운은 싱가포르에서 도입선을 가져와 7월 말부터 운항준비를 하고 있다. 이 도입선은 여객정원 200명에 최대속도는 25노트다.

이에 주민들은 "표 값은 그대로인데 더 작은 배를 타야하고 속도도 더 느려서 30~40분 이상 더 오래 걸린다. 게다가 대부해운에는 예비선박도 없어서 배가 고장 나거나 검사에 들어가면 대책이 없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허선규 해양도서연구소 대표는 "KTX 타다가 같은 값에 새마을호를 타라는 꼴이다. 조금 있으면 성수기가 시작되는데, 그 많은 인원을 어떻게 수용하려는 건지 모르겠다. 애초에 주민들의 의견이 하나도 반영되지 않는 합의를 자기들끼리만 해놓고 이제 와서 다 결정했으니 따르라는 것인데, 이건 주민들하고 전쟁하자는 것 밖에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해수청에 건의했더니 대부해운에 주민들과 간담회를 잡아서 동의를 얻어오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고 말했다.

또 "해수청이 민간업체들끼리 합의하는데 나서서 사인을 한 것도 문제가 있다. 해수청은 운항사가 선박을 가져왔을 때 허가를 내주느냐 마느냐 정도는 할 수 있지만, 운항사에 특정 항로를 맡으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해수청 관계자는 "작년에 운항사들과 합의 한 내용에 따라 대부해운이 선박을 구해오면 고려해운이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다. 기존에 운항하던 선박보다 여객정원이 줄긴 하지만 건조년도가 2008년 식으로 1997년식인 코리아나호보다 더 최신이고, 실내 공간이 넓다는 장점이 있다"며, "주민들이 불편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대부해운에 주민들과 소통하고 동의를 얻어오라고 한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해수청이 운항사들과 합의한 것이 잘못됐다는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당시 고려고속이 쾌속선을 운항하지 않겠다고 해서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대부해운이 배를 구해오기 전까지만 맡아달라고 조정하는 과정에서 합의에 참여한 것이다"라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 #덕적도, #항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