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사진은 지난 3월 6일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는 모습.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사진은 지난 3월 6일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는 모습.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4.27 남북정상회담 전 최종 의제 조율 등을 위해 거론됐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방북이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4일 기자들과 만나 "정 실장과 서 원장이 방북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라고 말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공동합의문 초안 작성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는가'라는 질문에 "그렇지는 않다"라고 답했다. "의제나 의전·경호·보도 등 (남북 간) 조율에 어려움이 있으면 방북해서 이를 풀 필요가 있지 않을까 했는데, 지금은 원만하게 일이 진행돼 굳이 올라갈 필요가 없는 것 같다"라는 설명이다.

앞서 17일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은 공식브리핑에서 "4.27 선언 혹은 판문점 선언에 담을 내용의 뼈대는 마련했고, 대통령도 세 차례 검토했다"라며 "추가 실무회담, 국정원 차원의 소통도 열려 있다. 필요하면 언제든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이 평양을 (재)방문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라고 말했다.

즉 남북이 실무회담·고위급 회담 등에서 회담의 주요 의제를 합의하지 못할 경우, 지난달 대북특사단으로 방북했던 정 실장과 서 원장이 재방북할 수 있다는 얘기였다. 그런데 그 가능성이 작아진 것. 이는 남북이 세 차례 실무회담을 진행하면서 남북 실무단 간 많은 내용이 조율됐다는 뜻으로 읽힌다.

같은 맥락에서 추가 고위급 회담도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 관계자는 "(회담 전) 고위급회담을 할 가능성은 반반쯤"이라고 언급했다. '회담 날짜가 임박해 상황이 조금씩 바뀌는데, 좋은 징후인가'라는 질문에 그는 "진행 상황에 맞춰서, 필요하면 하는 것"이라며 "(준비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봐 달라"고 덧붙였다. "다 해결된 건 아니지만 예정대로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고위급회담도 가능성 '반반'... 청와대 "핫라인 통화, 굳이 필요한지 남북 논의 중"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018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20일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에 남북정상간 직통전화(핫라인)이 설치되어 시험통화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 청와대에 설치된 남북직통전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018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20일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에 남북정상간 직통전화(핫라인)이 설치되어 시험통화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해 지난 17일 임 준비위원장은 "저희(남한)가 제안해 놓은 2차 고위급 회담은 실무회담 결과에 따라 일정을 조절하게 될 것 같다"라고 말한 바 있다(관련 기사: "4.27 혹은 판문점 선언 뼈대 마련... 서훈.정의용, 다시 평양 갈 수도"). 남북은 지난달 29일 판문점에서 첫 고위급 회담을 연 뒤 남북정상회담 날짜를 4월 27일로 합의하고, 실무회담 날짜와 함께 추가 실무적 문제는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한편 회담 전에 하기로 했던 문재인 대통령-김정은 국무위원장간, 즉 남북 정상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도 정삼회담 뒤로 미뤄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4일 통화 일정과 관련해 "정상회담 전이 될지, 후가 될지 (알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아직 (일정을) 바꾼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통화는) 실질적 내용으로 하는 건 아니고 상징적인 건데, 굳이 그걸 할 필요가 있나 싶은 것", "(통화는) 남북 양쪽이 상의해서 하는 건데, 굳이 필요한가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측이 통화에 난색을 보였느냐'는 질문에는 부정적으로 답했다. "얼굴을 보고 몇 시간씩 회담하려고 하는 분(김정은 위원장)이 통화 자체를 거부하겠나. '굳이 통화가 필요한가' 그렇게 볼 수 있다"라는 설명이다.


태그:#핫라인 통화,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김정은, #판문점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