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이 논란이다. 지난 7일 있었던 여론조사와 관련해 전수식 예비후보가 경선 연기를 요청했지만, 민주당 경남도당은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지난 7일 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지지를 묻는 여론조사가 있었다. 이 여론조사는 하귀남 마산회원지역위원장이 여론조사업체에 의뢰해 이루어졌다.

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 대상은 전수식 전 마산부시장과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다. 당초 민주당 경남도당은 오는 22~23일 경선(여론조사)을 치를 예정이었다.

전수식 후보측 "경선 보류할 것을 요구"

더불어민주당 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는 20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는 20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전수식 후보는 20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여론조사에 대한 정상적인 진상조사와 조치를 선행하여야 하며, 창원시장 후보 경선을 보류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전 후보는 "민주당 경남도당의 자체 조사는 허위 데이터에 의한 부실조사임이 드러났다"며 "진상조사 결과, 여론조사업체가 경남도당에 제출한 자료는 서버도 아니고 하귀남 위원장이 USB로 전달해준 1차 DB 1만700여 개로 확인되었고, 그 중 창원시 거주 권리당원은 8200여 명이었다는 것이 도당 자체 조사 결과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 후보는 "경남도당의 자체 조사를 위해 여론조사 업체가 보낸 파일에서 가공 흔적을 발견하였고, 업체는 가공 사실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권리당원명부 유출과 관련해 전 후보는 "당원이 입당을 하면 해당 지역구에 시간차를 두고 당원명부를 제공하는 것은 관행이었다"며 "중앙당→도당→지역위원회 순으로 내려가서 당원들을 관리한다. 도당에서 거주지 권리당원 명부를 해당 지역위원회로 보내면 지역구에서 활용할 것이지 창원시 5개 지역구에서 통합관리를 하게 되면 불법"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하귀남 위원장은 개인적인 일탈과 해프닝이라고 꼬리자르기에 골몰하고 있지만 법률 전문가 신분으로 타 지역 당원명부를 불법으로 수집 관리하여 불법여론조사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후보는 "불법 여론조사 '로우 테이터' 유출에 대해 합리적 의심을 한다"며 "이에 대한 정상적인 진상조사와 조치를 선행할 것과 창원시장 후보 경선을 보류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전 후보는 "후보 경선에 심대한 악영향을 끼칠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경선을 강행하는 것은 명백한 불공정 경선으로 판단하며, 경남도당이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중대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경남도당 "경선 연기 요청은 기각"

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날 오후 '불공정 경선 질의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 자료를 통해 전수식 후보 측이 요청한 경선 연기 요청은 기각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당은 "하귀남 위원장이 지역위원장으로서 지역구를 넘어서는 범위의 용도로 여론조사를 의뢰하고, 데이터를 제공한 것은 경선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 당경선 방침에 위배한다고 충분히 의심할 수 있다"며 "당윤리위 제소는 타당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남도당은 "지난 7일 했던 여론조사가 특정후보를 당선하게 할 목적으로 진행한 선거운동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한다"며 "하귀남 위원장이 의뢰한 여론조사에 사용한 데이터는 경남도당에서 고의로 제공한 것으로 볼 수 없다. 이에 22~23일 시행하는 창원시장 후보자 경선은 그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당 조사결과가 나온 뒤, 전 후보는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조사 결과의 구체적인 내용을 받아 보고 나서 논의해서 결정하겠다"며 "중대결심이란 경선을 수용할 수 없다거나 고발 조치 등을 말한다"고 밝혔다.


태그:#전수식, #허성무, #하귀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