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에 나선 이기우 전 부산경제부시장, 전수식 전 마산부시장,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에 나선 이기우 전 부산경제부시장, 전수식 전 마산부시장,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
ⓒ 더불어민주당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에 '결선투표제'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하지만 민주당 경남도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창원시장 예비후보는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와 전수식 전 마산부시장, 이기우 전 부산경제부시장이 등록해 뛰고 있다.  

전수식 후보는 29일 민주당 경남도당에 "창원시장 후보 경선 절차에 결선투표제 도입 요청했다"고 밝혔다.

전 후보는 "다가오는 지방선거는 위대한 촛불혁명을 통해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한국 민주주의 역사 속에서 단 한 번도 이루어내지 못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교체, 즉 진정한 정권교체를 이루어 내느냐 여부가 달린 매우 중차대한 선거"라 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남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기초단체장 선거 중 최대의 전략지역인 창원과 격전지인 거제와 양산 등 에서는 유권자의 관심을 촉발하고 본선 승리의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결선투표제의 도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 발의한 헌법개정안에도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가 포함된 것은 이와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전 후보는 "중앙당은 기초단체장의 경우 해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판단에 따라 결선투표를 할 수 있도록 방침을 정하고 있다"며 "공천관리위원회에 창원시장 경선 절차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할 것을 요청하오니, 결선투표제가 지닌 장점들을 십분 고려하여 수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강창덕(창원)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예선을 아무리 잘 치루어도 본선에서 패배를 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그래서 민주당 창원시장 경선에서 여론을 확산 시키고 진검승부를 하기 위해서는 결선투표제가 도입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김기운 민주당 경남도당 수석부위원장은 "당헌당규에 결선투표제를 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 후보들 끼리 합의를 하더라도 규정이 없기에 곤란하다"고 말했다.


태그:#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전수식, #이기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