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홍성군 홍동면 홍동마을활력소 뒤편에 빗물저장소가 설치되고 있다.
 충남홍성군 홍동면 홍동마을활력소 뒤편에 빗물저장소가 설치되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가뭄을 극복하는 지혜로운 방법 중 하나는 빗물을 흘려보내지 않고 저장해 사용하는 것이다. 지붕이나 건물 옥상과 연결된 배수관 끝에 빗물 저장소를 설치하면 두고두고 빗물을 활용할 수 있다. 빗물 저장소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비교적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빗물 저장소만 제대로 설치해도 텃밭 농사가 가능할 정도로 쓰임새가 있다. 빗물 저장소가 가뭄 극복의 대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지난 17일 충남 홍성군 홍동면 마을활력소에도 빗물저장소가 설치됐다. 홍동면주민자치위원회와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이 뜻을 모았다. 여기에 아하생활기술협동조합이 힘을 보탰다. 적정기술을 통해 갈고 닦은 기술력으로 시공을 맡은 것이다. 적정기술은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널리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술이다.

빗물 저장소 설치와 관련,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신은미 간사는 "마을활력소에 빗물 저장소를 설치해 주민들에게 널리 알려 보자는 취지로 작업을 기획했다"며 실용성 뿐 아니라 교육적인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을활력소의 옥상에서 외관으로 흐르는 배수관은 철재 구조물이다. 용접과 같은 추가 작업이 필요해 일반 PVC 배수관에 비해 작업 시간이 더 걸렸다. 조권영 홍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은 "용접을 할 필요가 없는 PVC 배수관의 경우 작업이 좀 더 간단하다"고 전했다.

조 고문은 이어 "마을 활력소에서 설치된 저장 탱크는 용량이 1000리터로 비교적 작다"며 "3000리터 정도 크기의 빗물 저장소를 만들고 거기에 모터까지 설치하면 밭에 물을 주는 것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1000리터의 빗물 저장소도 병렬식으로 연결할 경우 용량을 늘릴 수 있다. 다만 빗물 저장소가 작을 경우 입구가 좁아 내부를 청소하기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빗물과 함께 쓸려온 이물질이 빗물 저장소 안에 쌓일 가능성도 있다. 때문에 저장소 안을 주기적으로 청소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저장소 안에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배수관 입구에 양파망이나 철조망을 설치해 이물질을 한 번 더 걸러내기도 한다. 어쨌든 빗물 저장소는 빗물을 받고 그것을 모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지혜로운 기술로 보인다.

아하생활기술협동조합 조합원들이 홍동마을활력소에서 빗물저장소를 설치하고 있다.
 아하생활기술협동조합 조합원들이 홍동마을활력소에서 빗물저장소를 설치하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같은 날 홍동파출소에도 빗물저장소가 설치되었다.
 같은 날 홍동파출소에도 빗물저장소가 설치되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태그:#빗물 저장소 , #홍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