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특별위원장 홍영표 국회의원(인천부평을)은 정부 지원에 앞서 경영실태조사를 통한 구조개선과 당면한 고용 불안 해소를 위한 신차 배정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특별위원장 홍영표 국회의원(인천부평을)은 정부 지원에 앞서 경영실태조사를 통한 구조개선과 당면한 고용 불안 해소를 위한 신차 배정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 사진출처 홍영표 국회의원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홍영표)는 8일 군산을 방문해 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군산지회와 경제계, 지역사회의 의견을 청취하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후속대책을 모색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여당이 결코 군산경제를 포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며 "불투명한 경영과 부정확한 매출원가, (쉐보레) 유럽시장 철수비용 부담 등 한국지엠 부실은 지엠 본사의 경영전략과 판단에 의한 것으로, 그 책임을 군산(공장)에 지우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그런 뒤 "정부와 여당은 시급한 사안은 신속히 대책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근본적인 정상화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홍영표 특별위원장은 "한국지엠 문제는 우선 지엠 본사만 이익을 보는 잘못된 구조를 바로잡고,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생산물량 등이 배정돼야만 정부지원이 이뤄질 것"이라며, 경영실사를 통한 구조개선과 당면한 고용불안 해소를 위해 신차 배정이 우선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홍 위원장은 또 "한국지엠의 근본적인 경영구조를 개선하지 않고 당장 정부 지원만 앞세운다면 2~3년 뒤에 똑같은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홍 위원장은 군산공장을 살리는 게 한국지엠 정상화의 원칙이라고 했다. 그는 "군산공장을 살린다는 분명한 원칙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급한 부분에 대한 1차 대책에 이어 실효성을 담보하는 2단계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재홍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군산지회장은 "군산공장 폐쇄로 지역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무너진 지역경제는 다시 살리기 불가능에 가까운 만큼 정부와 여당이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군산 경제계를 대표해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은 ▲군산공장 폐쇄 2년 유예 ▲전기차(볼트) 생산 ▲군산지엠 분사 등 3대 사항을 요구했고, 협력업체를 대표해 참석한 신현태 대성정밀 대표는 "정책자금 미회수 조치, 장기적인 기금 조성 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최정호 전북 정무부지사는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자동차산업과 관련한 사업 추진에 있어 예비타당성 조사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예비타당성 면제나 간이 예비타당성 수용 등의 행정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특위는 향후 창원공장과 협력업체가 집중된 구미 등을 찾아 현장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한국지엠, #민주당, #홍영표, #군산공장, #지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